르노삼성 뉴 QM3 (2017.07 ~ 2020.05) 중고차 구입 전 알아보자! / 변화 속 소형 SUV 시장의 마지막 도전
2017년 7월, 르노삼성자동차는 치열해진 소형 SUV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뉴 QM3'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기존 QM3가 쌓아온 '개성 있는 디자인'과 '뛰어난 연비'라는 강점은 유지하면서, 소비자들의 불만 사항이었던 실내 디자인, 편의 사양, 그리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개선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특히 현대 코나, 기아 스토닉 등 국산 신형 소형 SUV들이 대거 출시되던 시점에서, 뉴 QM3는 변화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지키려는 마지막 도전과도 같았습니다. 이제 단종된 뉴 QM3가 중고차 시장에서 어떤 가치를 지니며,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는 어떤 점들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까요?
르노삼성 '뉴 QM3'는?
뉴 QM3는 르노삼성 QM3의 첫 번째이자 마지막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2017년 7월에 출시되어 2020년 5월 단종될 때까지 판매되었습니다.
외관 디자인은 르노의 최신 패밀리룩을 반영하여 'C'자 형태의 LED 주간주행등과 새로운 라디에이터 그릴이 적용되었으며, 실내는 내장재의 질감 개선과 함께 S-Link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통해 상품성을 강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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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페이스리프트에도 불구하고, 소형 SUV 시장은 급변하고 있었습니다.
티볼리, 트랙스의 꾸준한 인기에 더해 코나, 스토닉 등 강력한 신차들이 연이어 출시되면서 QM3의 입지는 점차 좁아졌습니다.
저유가 시대로 접어들며 디젤 엔진의 장점이 희석된 점과, 여전히 개선되지 않은 일부 안전 사양(후륜 드럼 브레이크, 커튼 에어백 부재) 및 고질적인 문제점들은 판매량 회복에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결국 뉴 QM3는 2020년 5월, 르노 캡처 2세대(국내명 르노 캡처)로의 전환을 앞두고 시장에서 물러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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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원 및 파워트레인
1) 주요 제원 (르노삼성 뉴 QM3 2017.07. ~ 2020.05.)
구분 | 1.5 dCi 디젤 (FF) |
전장 (mm) | ∘ 4,125 |
전폭 (mm) | ∘ 1,780 |
전고 (mm) | ∘ 1,565 |
축거 (mm) | ∘ 2,605 |
윤거 (전, mm) | ∘ 1,530 |
윤거 (후, mm) | ∘ 1,515 |
승차정원 | ∘ 5명 |
연료탱크 용량 (ℓ) | ∘ 45 |
타이어 크기 | ∘205/55R17 |
플랫폼 | ∘르노-닛산 B 플랫폼 |
구동 방식 | ∘앞엔진-앞바퀴굴림 (FF) |
전륜 현가장치 |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 |
후륜 현가장치 | ∘토션빔 서스펜션 |
전륜 제동장치 |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브레이크 |
후륜 제동장치 | ∘드럼 브레이크 |
2) 파워트레인 (르노삼성 뉴 QM3 2017.07. ~ 2020.05.)
엔진 | 흡기 방식 | 배기량 | 최고 출력 | 최대 토크 | 변속기 |
르노 K9K (1.5L 직렬 4기통 디젤) |
∘ 싱글터보 | ∘ 1,461cc | ∘ 90ps ∘ 4,000rpm |
∘ 22.4kgf·m ∘ 2,000rpm |
∘ 6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 (DC4) |
3) 연비 (복합)
• 유로 6 : 17.7km/L (2016년형부터 적용된 유로 6 엔진과 동일)
디자인 및 인테리어 특징
뉴 QM3는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내외장 디자인과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1) 외관 디자인
'C'자 형상의 LED 주간주행등이 새롭게 적용되었고,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의 디자인이 변경되어 한층 더 세련되고 강인한 인상을 주었습니다.
휠 디자인도 유럽형 캡처와 유사한 형태로 변경되었으며, RE 트림 이상에서는 LED 헤드램프가 적용되어 야간 시인성과 디자인적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아메시스트 블랙'과 같은 새로운 색상이 추가되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전반적으로 초기형의 유니크한 매력은 유지하되, 더욱 현대적인 감각을 더하려 노력했습니다.
2) 실내 인테리어
내장재 재질이 전반적으로 업그레이드되어 감성 품질이 향상되었습니다.
대시보드와 도어 트림 등에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하여 고급감을 더했으며, 실내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다양한 컬러 패키지가 제공되었습니다.
기본 내비게이션도 개선되어 'S-Link'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UI가 개선되고 반응 속도가 부드러워졌으며,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등 스마트폰 미러링 기능을 지원하여 연결성을 강화했습니다.
그러나 화면 크기가 7인치(기존 6.5인치에서 0.5인치 증가)로 소폭 커지는 데 그쳤고, 한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DMB 기능이 삭제된 점은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RE 시그니처 등급에서는 나파 가죽 시트와 베이지 실내 톤이 적용되어 시각적인 고급감을 더했습니다.
초기형의 시트 등받이 조절 다이얼과 컵홀더 위치 등 불편했던 일부 설계는 아쉽게도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파워트레인 라인업 및 성능
뉴 QM3는 초기형과 동일한 1.5L 직렬 4기통 디젤 터보 엔진 단일 라인업으로 운영되었습니다.
• 1.5 dCi 디젤 엔진
- 최고 출력 90마력, 최대 토크 22.4kgf·m를 발휘하는 이 엔진은 2016년형부터 적용된 유로 6 기준을 충족했습니다.
- 수치상 출력은 경쟁 모델 대비 낮았지만, 가벼운 차체와 효율적인 6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DC4)의 조합으로 여전히 뛰어난 연비(복합 17.7km/L)를 자랑했습니다.
- 도심 주행에서는 무난한 성능을 보여주었으나, 고속 주행 시나 언덕길에서는 답답함을 느낄 수 있다는 평가는 이어졌습니다.
- 경제적인 유지비가 가장 큰 장점으로 꼽혔습니다.
주요 트림별 특징 및 옵션 (뉴 QM3)
뉴 QM3는 주로 SE, LE, RE 시그니처 트림으로 구성되었으며, 페이스리프트와 함께 상품성을 강화했습니다.
• SE
- 엔트리 트림으로, 기본적인 안전 및 편의 사양을 갖췄습니다.
- 투톤 컬러 디자인은 기본 적용되었고, 17인치 휠이 장착되었습니다.
- S-Link 시스템이 적용되지만 내비게이션 기능은 제외될 수 있었습니다.
• LE
- SE 트림에 비해 상위 옵션이 추가된 모델입니다.
- 7인치 S-Link 내비게이션, 열선 시트, 오토 에어컨, 스마트키 시스템 등이 포함되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 휠 디자인도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 RE 시그니처 (Real Edition Signature)
- 최상위 트림으로, 고급스러운 내외장 요소와 풍부한 편의 사양이 적용되었습니다.
- LED 헤드램프,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선택 사양), 나파 가죽 시트, 베이지 또는 그레이 실내 인테리어 컬러 패키지, Bose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선택 사양) 등이 포함되어 상품성을 극대화했습니다.
판매량 변화 및 주요 이슈
뉴 QM3는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상품성을 개선했음에도 불구하고, 판매량 반등에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2017년 하반기 출시된 현대 코나, 기아 스토닉 등 국산 경쟁 모델들이 강력한 상품성과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시장을 장악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코나는 다양한 파워트레인(가솔린, 디젤)과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으로 무장하며 QM3를 압도했습니다.
저유가로 인한 디젤차 선호도 하락과 미세먼지 문제로 인한 디젤차 기피 현상도 판매 부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르노삼성은 뉴 QM3의 디자인과 효율성을 강조했지만, 통풍 시트, 선루프 등 한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일부 편의 사양이 부재했고, 꾸준히 지적되었던 안전 사양(후륜 드럼 브레이크, 커튼 에어백)의 개선이 없었던 점도 판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수입 생산 방식의 한계로 인해 가격 경쟁력에서 국산 모델에 뒤처지는 경향도 있었습니다.
고질병 및 문제점 (중고차 구입 시 유의사항)
뉴 QM3는 페이스리프트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초기형에서 지적되었던 상당수의 고질병과 문제점들이 지속되었습니다.
중고차 구매 시 반드시 다음 사항들을 확인해야 합니다.
1) 안전성 논란 지속
• 후륜 드럼 브레이크
- 여전히 후륜에 드럼 브레이크가 적용되어 제동 성능에 대한 우려가 있었습니다.
• 커튼 에어백 부재
- 뒷좌석 승객 보호를 위한 커튼 에어백이 여전히 제공되지 않아 안전 사양이 미흡하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2) 독특하고 불편한 설계 유지
• 시트 등받이 조절 다이얼
- 불편한 다이얼 방식의 시트 등받이 조절 방식이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 불편한 콘솔박스 및 컵홀더
- 초기형과 동일하게 콘솔박스와 컵홀더의 위치 및 사용 편의성이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 낮은 출력
- 90마력의 디젤 엔진은 여전히 고속 주행 시 답답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결함 사례
• 내비게이션 블랙아웃
- 초기형과 마찬가지로 순정 S-Link 내비게이션의 블랙아웃 현상이 여전히 보고되었으며, 이는 메인보드 균열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 수리비가 비싸고 재발 가능성이 있어 중고차 구매 시 필히 작동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 티맵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중단
- 2023년 12월 31일부로 초기형 QM3에 장착된 '스마트커넥트 1 라이트' 뿐만 아니라 뉴 QM3에 적용된 S-Link 내비게이션의 지도 업데이트 지원도 공식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 이는 스마트폰 미러링을 주로 사용하는 운전자에게는 큰 문제가 아닐 수 있으나, 순정 내비게이션을 선호하는 경우 불편할 수 있습니다.
• TCU(변속기어 컴퓨터) 결함
- 2017년 1월 생산분까지 TCU 관련 보증 연장이 이루어졌으나, 그 이후 생산된 뉴 QM3 모델에서도 주행거리 증가에 따른 TCU 이상 증상(변속 불가, 주행 중 멈춤 등)이 드물게 보고되었습니다.
- 르노코리아는 이에 대한 리콜이나 추가 보증 연장 계획은 없으며, 유상 수리만 가능합니다.
• 엔진룸 소음 및 진동
- 디젤 엔진 특유의 소음과 진동은 꾸준히 지적되었던 부분입니다.
중고차 구매 가이드
르노삼성 뉴 QM3 (2017.07. ~ 2020.05.)는 여전히 개성 있는 디자인과 뛰어난 연비를 자랑하는 소형 SUV입니다.
그러나 중고차 구매 시 위에서 언급된 고질병 및 논란들을 반드시 숙지하고 꼼꼼히 점검해야 합니다.
1) 중고차 구입 전 필수 확인 사항
• TCU(변속기어 컴퓨터) 점검
- 7만 km 이상 주행한 차량이라면 TCU 결함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시운전 시 변속 이상 유무를 세심히 살피고, 서비스센터에서 TCU 점검 이력 및 관련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내비게이션 기능 확인
- 순정 S-Link 내비게이션의 블랙아웃 현상이 흔하므로, 전원이 잘 들어오고 정상 작동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 지도 업데이트 중단 문제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 차량 점검 기록
- 르노삼성(현 르노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차량의 정비 이력과 리콜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특히 TCU 등 주요 부품의 수리 이력을 확인합니다.
• 하체 및 브레이크 점검
- 후륜 드럼 브레이크의 상태를 확인하고, 하체 소음이나 이상 진동이 없는지 점검합니다.
• 실내외 관리 상태
-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만큼 실내 내장재의 관리 상태(특히 나파 가죽 시트 등)를 꼼꼼히 확인하고, 투톤 외장 도색의 변색이나 손상 여부도 살펴봅니다.
• 실내 불편 요소 인지
- 시트 등받이 조절 다이얼, 콘솔박스, 컵홀더 등 독특한 설계로 인한 불편함을 미리 인지하고 수용 가능한지 판단합니다.
2) 대략적인 연식별 중고차 시세 (2025년 6월 기준)
르노삼성 뉴 QM3 (2017.07. ~ 2020.05.)의 중고차 시세는 연식, 주행거리, 트림, 옵션, 사고 유무 및 전반적인 관리 상태에 따라 큰 편차를 보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일반적인 시세를 나타냅니다. (디젤 단일 모델)
• 2017년식~2018년식 (뉴 QM3 페이스리프트) : 700만원대 후반 ~ 1,000만원대 초반
• 2019년식~2020년식 (뉴 QM3 페이스리프트) : 900만원대 초반 ~ 1,200만원대 중반
정확한 시세는 엔카, KB차차차 등 주요 중고차 매매 플랫폼에서 실 매물 정보를 직접 확인하고 비교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르노삼성 뉴 QM3 추천 대상
르노삼성 뉴 QM3는 다음과 같은 유형의 구매자에게 특히 추천할 수 있습니다.
• 여전히 뛰어난 연비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운전자
- 특히 디젤 모델은 뛰어난 연비로 유류비 부담을 크게 줄여줍니다.
• 개성 있고 독특한 디자인의 소형 SUV를 선호하는 운전자
-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더욱 세련된 외관은 여전히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 주로 도심 주행을 하며, 안정적인 주행감과 컴팩트한 차체를 선호하는 운전자
- 도심에서 운전하기 용이하며, 주차 및 기동성이 좋습니다.
• 합리적인 가격으로 감성 품질이 개선된 소형 SUV를 찾는 사회 초년생 또는 세컨드 카
- 저렴한 초기 구매 비용과 업그레이드된 실내를 통해 만족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차량의 고질병에 대한 정보를 숙지하고, 이에 대한 대처가 가능한 운전자
- TCU나 내비게이션 문제 등 특정 이슈에 대한 인지와 대처 능력이 있다면 더욱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르노삼성 뉴 QM3는 초기 QM3의 성공을 이어가고 급변하는 소형 SUV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변화를 시도한 모델입니다.
강화된 디자인과 개선된 실내 편의 사양은 긍정적이었으나, 근본적인 설계 한계와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아쉬운 판매량을 기록하며 단종되었습니다.
중고차 구매 시에는 여전히 남아있는 고질병과 단점들을 명확히 인지하고 꼼꼼히 점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뛰어난 연비와 개성 있는 디자인, 그리고 저렴해진 중고차 가격은 여전히 뉴 QM3가 합리적이고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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