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in-반려동물

강아지 똥봉투 버리는 방법 - 강아지 배변봉투 올바른 처리

반응형

똥봉투 제대로 버리는 방법 섬네일 - 사진의 강아지는 현제 필자가 키우고 있는 세마리의 강아지중 막내 이름은 '별이' 장모치와와
장모치와와 '별이'가 알려주는 똥비닐 처리 방법

 

 

 

동물보호법 제13조

강아지 똥봉투 처리 방법
● 강아지 배설물 수거함 이용
● 집으로 가져와서 변기에 버린다
●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린다

하면 안 되는 행동
● 일반 공용 화장실 쓰레기통 이용
● 다른 사람이 배출한 종량제 쓰레기봉투에 담는 행위

 

 

 

 

동물보호법 제13조

 

산책 중 강아지가 배변을 하면 보호자 대부분은 산책 시 함께 지참한 똥봉투(똥비닐)를 이용해서 배변을 처리합니다.

 

물론 일부 몰상식한 보호자들은 강아지의 배설물을 처리하지 않는 비양심적인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엄연히 불법이고 동물보호법 제13조에 따라 보호자는 강아지 배설물을 반드시 수거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강아지의 배설물을 담은 비닐봉지는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강아지 똥봉투 처리 방법

 

▪ 똥봉투 처리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강아지 배설물 수거함 이용

강아지와 산책하는 곳에 강아지 배설물 수거함이 있다면 그곳에 넣어주면 산책 중 번거로운 짐을 덜 수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공원에 강아지 배설물 수거함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집으로 가져와서 변기에 버린다

강아지 똥봉투를 집으로 가져와서 비닐을 제외한 강아지 배설물을 변기에 버리는 방법입니다.

 

가장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비닐에서 강아지 배설물을 꺼내는 것과 처리하고 남은 비닐을 버리는 번거로움이 발생하는 방법입니다.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린다

사실 가장 많은 보호자 분들이 이용하시는 방법이 이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원래 강아지 배설물의 경우 원칙상으로는 폐기물이기 때문에 특수규격종량제봉투에 담아 배출해야 합니다.

 

하지만 특수규격종량제 봉투는 10L가 가장 작은 크기의 봉투이고 현실적으로 봉투를 가득 채워 배출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일반 저긍로 종량제 봉투를 이용해서 배출하라는 환경부의 권고사항이 있습니다.

 

즉 되도록 산책 중 강아지 배설물 수거함이 있다면 그것을 이용하고 없다면 집으로 가져와서 종량제봉투에 다른 일반 쓰레기와 함께 배출하면 됩니다.

 

 

 

 

 

 

하면 안 되는 행동

 

일반 공용 화장실 쓰레기통 이용

지자체마다 조례가 다르긴 하지만 강아지 배변봉투는 일반 공공화장실 쓰레기통을 이용해 배출하면 안 됩니다.

 

법적으로 강아지 배설물은 폐기물이기 때문에 공공화장실의 쓰레기통에 버릴 경우 폐기물 불법 투기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배출한 종량제 쓰레기봉투에 담는 행위

이것은 유권해석이 조금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로 집 앞에 배출한 다른 집의 종량제 쓰레기봉투에 본인의 강아지 배변봉투를 담는 행위는 불법입니다.

 

! 집 앞이 아니라 종량제 쓰레기봉투를 배출하는 공동의 장소에 있는 종량제 봉투에 강아지 배변봉투를 잘 넣는 행위는 점유이탈물횡령죄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법적 처벌을 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 종량제봉투 위에 배변봉투를 올려놓는 행동, 종량제 봉투를 찢거나 손상시키는 행동, 외부에 테이프 같은 접착물로 붙이는 행동은 명백한 쓰레기 불법투기로 과태료 대상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