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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 위니아 건조기 에러 코드 및 해결 방법

홀로지식 2024. 9.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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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 위니아 건조기 고장코드 미치 해결방법 섬네일

 

 

 

 

대우 위니아

 

해체된 대우 그룹 계열사였던 대우전자의 후신으로 대우그룹 해체 이후 독자생존한 기업입니다.

 

현제 전자 제품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으며 비상장 중견기업입니다.

 

 

가성비 좋은 제품군 위주의 판매정책으로 삼성과 LG에 이어 가전제품 3위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출처 : 2022 다나와 리서치

 

 

 

 

 

 

 

역사 및 제품군

 

● 원래 1990년 ‘한라그룹’ 계열사였던 ‘만도기계’에서 가정용 에어컨을 처음 생산했던 것이 기원입니다.

 

  1993년 ‘위니아’란 브랜드를 통해 김치냉장고 ‘딤채’를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외환위기로 인해서 1999년 만도공조로 한라그룹에서 분사한 뒤 2003년 ‘만도 위니아’로 사명을 개편해서 각종 가전제품을 출시했습니다.

 

  2014년 대우 그룹에 인수되어 ‘대우 위니아’로 개편된 후 출시된 제품으로 현재 대한민국 건조기 시장에서 LG, 삼성에 이어 3위의 점유율을 갖고 있는 제품입니다.

 

  초기에는 LG나 삼성만큼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지 못해서 전기효율 및 기타 여러 가지 기능에서 아쉬움을 남겼고 저가형 제품 위주의 정책을 펼쳤지만 기술 수준이 높아지면서 전기 효율 및 기술 발전으로 현재 LG와 삼성에 견주어도 손색이 없지만 가격이 저렴한 가성비 제품으로 인기가 높은 브랜드입니다.

 

  LG와 삼성 제품 대비 제품군이 다양하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틈새시장 및 1인 가구에서 인기가 점차 높아지는 제품입니다.

 

  구입후 1년간 무상보증을 진행하고 주요 부품의 경우 보통 10년의 보증을 진행하지만 제품 중 OEM제품군이 많아서인지 일부 제품군의 경우 부품수급이 원활하지 않아서 보증기간 내 감가상각 및 환불 조치 사례가 꽤 있는 편입니다.

 

 

 

 

 

LG 건조기 에러코드 및 해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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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건조기 에러코드 및 해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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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 위니아 건조기 오류 코드

 

  제품별 코드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삼성과 LG건조기의 코드보다 조금 더 직관적이고 일관적이어서 알아보기 쉬운 코드를 사용합니다.

 

코드 내용 오류 코드 원인
/ 해결방법
E01 온도센서 오류

○ 온도 센서 결함 및 연결 문제로 발생하는 오류


○ 건조기 내부 온도를 제대로 감지하지 못할 경우 발생


○ 보통 과열 등의 비정상적인 온도 변동이 있을 경우 발생



1. 전원을 끄고 10분 이상 기다린 뒤 재 작동


2. 필터 및 통풍구에 이물질이 쌓여서 온도 내부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질 수 있으니 필터와 통풍구 청소우 다시 사용


3. 문제가 지속된다면 온도센서 고장으로 의심하고 서비스센터를 이용

E02 습도 센서 오류

○ 습도 센서가 기능을 하지 못할 때 발생


○ 건조기 내부의 습도를 감지하지 못하면서 건조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못해서 발생



1. 습도 센서를 깨끗한 천을 이용해서 닦아줌


2. 건조기를 껐다 다시 켜고 사용


3. 문제가 지속된다면 습도센서 고장으로 의심하고 서비스센터를 이용

E03 통신 오류

○ 건조기 내부 각 모듈간 통신문제로 인해 발생


○ 습도나 먼지 등으로 인해 오작동 하는 경우에도 발생



1. 전원을 끈 후 건조기 내외부의 오염물들을 제거한 뒤 다시 재사용


2. 문제가 지속된다면 모듈 문제이므로 서비스센터를 이용

E04 모터 과부하

○ 건조기 모터에 걸리는 부하가 정상 범위를 초과했을 경우 발생


○ 세탁물이 너무 많을 경우 발생할 수 있음


○ 간혹 수평이 제대로 맞지 않은 상황에서 과도한 세탁물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음



1. 전원을 끄고 내부 세탁물의 양을 줄이고 다시 건조기 사용


2. 세탁물을 건조기에 뭉치지 않도록 구석구석 잘 편 뒤 건조기 사용


3. 문제가 지속될 경우 모터 문제로 판단하고 서비스 센터 이용

E10 응축수통 만수

○ 건조기 내부 응축수가 저장되는 물통이 가득 찼을 경우 발생하는 코드



1. 전원 종료 후 물통을 비우고 재사용


2. 물통을 비운 뒤에도 에러코드가 나타나면 물통 센서가 고장 났을 확률 높음


3. 이럴 경우 서비스센터를 이용

E11 배수 오류

○ 배수구, 호스가 막혔거나 배수펌프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경우 발생



1. 배수 호스가 꺾였는지 확인


2. 배수 호스 및 배수구가 이물질로 막혔는지 확인


3. 이후에도 코드가 지속되면 배수펌프 고장으로 의심하고 서비스 센터를 이용

E21 문 열림 오류

○ 건조기 문이 열려있어 건조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발생


○ 간혹 건조기 잠금 장치가 고장 났을 경우에도 발생



1. 건조기의 문이 완전 닫혔는지 확인


2. 건조기 전원을 끈 상태에서 여러 번 건조기 문을 여 닫음


3. 이후에도 오류 코드가 지속되면 건조기 문 장금장치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서비스 센터를 이용

E30 모듈 오류
(기판 문제)


○ 건조기의 모듈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코드로 내부 회로나 부품에 고장 발생



1. 일시적인 오류일 경우 전원 코드를 뽑고 10분정도 기다린 뒤 다시 재가동하면 해결


2. 모듈 고장의 경우 무조건 서비스 센터를 이용

E50 모터 고장

○ 건조기 모터 고장으로 발생하는 코드


○ 고장 코드의 끝판 왕으로 수리비용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고장코드중 하나임



1. 무조건 서비스 센터를 이용해서 점검 및 모터 교환


2. 제품마다 다르지만 모터 교체 비용은 대략 20만 원 ~ 30만 원 사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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