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수제화 브랜드 고세(GOCCE) / 1985년부터 이어진 장인 정신과 트렌드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프리미엄 제화
고세(GOCCE)는 1985년 이대입구 첫 매장을 오픈하며 시작된 깊은 역사와 장인 정신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제화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지켜온 프리미엄 제화 브랜드입니다. '물방울'을 뜻하는 이탈리아어 '고세'의 이름처럼, 섬세하고 정교한 디자인과 최상의 착화감을 통해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가치를 선사하며 고객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특히, 최첨단의 유행을 이끌면서도 인체 공학적인 편안함을 놓치지 않는다는 철학 아래, 패션 리더들 사이에서 그 이름이 전해지는 '센스 있는 여성 구두'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캐주얼 라인 확대를 통해 젊은 층까지 아우르며 새로운 성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고세(GOCCE)는?
고세는 천연 가죽을 이용해 국내생산을 고집하는 수제화 브랜드입니다.
1985년 이대입구 부근 수제화 전문 1호 매장을 시작으로 순전히 입소문만으로 백화점에 입성한 자수성가형 수제화 브랜드로 지금도 성수동 구두골목에서 구두 장인들에 의해 제품이 생산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주)고세제화 (GOCCE) 기업 개요 (2025년 기준)
구분 | 내용 |
상호명 | ∘ (주)고세제화 |
대표자 | ∘ 최시환 |
주소 | ∘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동1가 14-36 우영빌딩 2층 (과거 주소: 서울 성동구 왕십리로8길 24, 5층) |
설립일 | ∘ 브랜드 런칭: 1985년 4월 ∘ 1996년 12월 16일(법인 설립일) |
사업자등록번호 | ∘ 206-81-5**** |
법인번호 | ∘ 110111-1****** |
통신판매업신고 | ∘ 제 2019-서울성동-795 호 |
대표전화 | ∘ 02-2294-2311 |
이메일 | ∘ gocce1985@gmail.com |
기업형태 | ∘ 중소기업 |
업력 | ∘ 30년차 (2025년 기준) |
자본금 | ∘ 7,000만원 (2024년 12월 31일 기준) |
사원수 | ∘ 21명 (2016년 8월 10일 기준) |
매출액 | ∘ 109억 6천만원 (2024년 12월 31일 기준) |
영업이익 | ∘ 2억 7,557만원 (2024년 12월 31일 기준) |
당기순이익 | ∘ 1억 9,759만원 (2024년 12월 31일 기준) |
총자산 | ∘ 77억 9백만원 (2024년 12월 31일 기준) |
업종 | ∘ 신발 도매업 (표준산업분류: G46420) |
주요 생산 특징 | ∘ 인체 공학적 설계 ∘ 최첨단 유행 반영 ∘ 천연 가죽 소재 사용 ∘ 수제화 공법 기반 ∘ 100% 국내 생산 고집 |
주요 제품 | ∘ 여성 구두 (베이직, 애드고, 블랙라인) ∘ 남성 구두 (다시 전개 예정) ∘ 운동화 ∘ 드라이빙슈즈 등 |
브랜드 철학 | ∘ 디자인과 편안함의 조화 ∘ 고품질 ∘ 시대의 유행 선도 ∘ 고객 중심 ∘ '잘 만든 상품을 제값에 팔자' |
고세 브랜드의 탄생과 역사 - 1985년부터 이어진 제화의 발자취
고세(GOCCE)는 1985년 처음 대중에게 선보인 이래, 40여 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대한민국 제화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어온 독보적인 브랜드입니다.
단순한 신발 제작을 넘어, 고객의 발을 편안하게 하면서도 스타일을 완성하는 데 주력해 왔습니다.
1) 브랜드의 시작과 성장 (1985년 ~ 1996년)
• 1985년 4월
- 고세(GOCCE) 브랜드 설립과 동시에 5월, 이대입구에 첫 직영점을 오픈하며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 '이태리 고유명사'에서 따온 고세라는 이름은 당시부터 고급스러움과 센스 있는 디자인을 지향했음을 보여줍니다.
- 당시 패션 리더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통해 이름이 전해지는, 첨단의 유행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 1986년 2월
- GENNY 브랜드 런칭을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며 초기 성장 기반을 다졌습니다.
- 이 '제니라인'은 발목을 타이트하게 잡아주는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현재까지도 고세 여성화의 중요한 축을 이룹니다.
• 패턴 디자이너 최기동
- 고세의 성장은 패턴 디자이너 출신 최사장(최기동)의 남다른 노력이 가장 크게 작용했습니다.
- 그는 구두 제작에 직접 관여하며 하루 2~3시간씩만 자면서 제품 개발에 몰두했고, 지금도 소재만큼은 직접 체크할 만큼 최고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열성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 "신발만 잘 만들면 고객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기 마련이죠"라는 최사장의 경영 철학처럼, 고세는 특별한 홍보 활동 없이도 연 매출 100억 원에 이르는 저력을 보여주었습니다.
- 이는 무리한 생산으로 인한 불량품을 줄이고 품질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한 점이 고세가 살아남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이었습니다.
2) 법인 전환 및 유통망 확장 (1996년 ~ 2000년대 초반)
• 1996년 12월 16일
- 고세제화(주)로 법인 전환이 이루어지며 기업으로서의 체계를 공고히 했습니다.
- 이는 고세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음을 의미합니다.
• 1997년 2월
- 그레이스백화점(신촌점) 및 현대백화점(미아점)에 입점하며 주요 백화점 유통망으로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 당시 백화점 입점은 고세가 원해서가 아닌 백화점 MD들에 의해서 입점이 성사된 케이스로 대한민국 최고의 여자대학교인 이화여자학생 및 서울 대학의 여대생들 사이에서 고세 구두가 엄청난 인기몰이를 하는 것에 백화점 입점을 권유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1998년 2월
- 롯데백화점에도 입점하며 전국 주요 백화점으로의 유통망 확장을 본격화했습니다.
• 2000년 4월
- 남성화 브랜드 '고세옴므(HOMME)' 런칭을 통해 여성화 중심에서 남성 시장으로도 사업 영역을 넓히며 풀 라인업 제화 브랜드로 도약했습니다.
- 하지만 현재 남성 드레스화 라인업은 중단된 상황이고 남성용은 스니커즈 위주의 캐주얼화 라인만 존재합니다.
3) 현대화 및 새로운 브랜드/라인 런칭 (2010년대 이후)
• 2011년 7월
- 본사 온라인팀 신설을 통해 급변하는 유통 환경에 발맞춰 온라인 채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 2014년 8월 ~ 2015년 4월
- GY'BY GOCCE 런칭과 아르코(GOCCE) 런칭을 통해 새로운 디자인과 타겟을 위한 서브 브랜드를 선보이며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했습니다.
• '애드고(ADGO) 라인' 도입 및 남성화 라인 재개
- 최근 고세는 캐주얼 트렌드를 반영하여 '애드고 라인'을 통해 젊은 층(2030세대)을 흡수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이 라인에서는 소량의 운동화도 개발 중입니다.
- 또한, 지난해 내부 사정으로 축소했던 남성화 라인을 재개하며 드라이빙슈즈 등의 인기로 2050세대를 망라하는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내년에는 캐주얼 트렌드에 맞춰 운동화 라인을 더욱 폭넓게 선보일 계획입니다.
4)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점
• 독자적인 디자인 개발
- 고세는 카피를 지양하고 월 60개 이상의 샘플을 제작하여 품평회를 거쳐 약 25개의 아이템을 출시하는 등 독자적인 디자인 개발에 힘씁니다.
- 이는 시장의 트렌드를 쫓기보다는 고세만의 로맨틱하고 섹시한 페미닌 감성을 담은 세련되고 절제된 라인으로 차별화를 꾀합니다.
• 최고급 품질 및 국내 생산 고집
- 금강, 에스콰이아, 엘칸토와 같은 3대 제화사 또는 소다, 탠디, 세라, 미소페 등과 비교하여, 고세는 '잘 만든 상품을 제값에 팔자'는 확고한 마인드로 제품 본질의 품질에 집중합니다.
- 엄선된 최고급 천연 가죽 소재와 100% 국내 생산을 고집하여 숙련된 제화 장인들의 수작업 공법을 통해 높은 완성도와 신뢰성을 보장했습니다.
- 하지만 GY'BY GOCCE 런칭 및 온라인몰 강화등으로 인해 중국 OEM제품의 판매 비중도 차차 늘려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 뛰어난 착화감과 맞춤형 서비스
- 고객의 발 건강과 편안함을 최우선으로, 인체 공학적인 측면을 고려한 라스트(신골) 및 제품 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습니다.
- 특히, 발볼 넓이 조절이나 굽 높이 조절 등 주문 제작이 가능하여 고객 개개인의 발에 최적화된 편안함을 제공하며, 이는 다른 기성 제화 브랜드와의 중요한 차별점입니다.
- 수제화 공방과 유사한 생산 방식을 유지하며 고객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하는 맞춤 마케팅을 펼칩니다.
• 젊은 층을 아우르는 캐주얼 라인 확대
- 전통적인 프리미엄 여성화 브랜드의 이미지를 유지하면서도, 최근 애드고(ADGO) 라인과 남성화 라인 재개를 통해 캐주얼 슈즈와 운동화 등 젊은 세대(2030세대)의 니즈를 흡수하려는 적극적인 변화를 시도합니다.
- 이는 기존 고객층을 넘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려는 전략적 움직임입니다.
고세의 제품 라인업 및 시장 전략
고세는 주요 백화점과 아울렛, 그리고 온라인 채널을 통해 다양한 고객층에 접근하며 프리미엄 제화 시장에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1) 다각화된 여성 구두
고세는 '센스 있는 여성 구두'라는 명성답게 여성 고객을 위한 폭넓은 라인업을 자랑합니다.
포멀한 정장화부터 세련된 캐주얼화, 로퍼, 샌들, 플랫슈즈, 부츠 등 다양한 스타일을 선보이며, 특히 20대부터 40대까지 폭넓은 연령층의 취향을 만족시키는 데 주력합니다.
• 베이직 라인
- 고세의 전통적인 강점인 기본 스타일의 구두.
• 애드고(ADGO) 라인
- 최근 젊은층(2030세대) 흡수를 목표로 한 캐주얼 라인.
- 운동화도 소량 개발 중이며, 내년에는 운동화 라인을 더 폭넓게 선보일 계획입니다.
• 블랙 라인
- 특정 컨셉 또는 프리미엄 디자인을 위한 라인으로 추정됩니다.
• 제니라인
- 발목을 타이트하게 잡아주는 차별화된 디자인의 여성화로 고세만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줍니다.
2) 남성화 브랜드 '고세옴므(HOMME)'의 재개 및 강화
2000년에 런칭되었던 고세옴므는 내부 사정 및 시장 상황등으로 폐지되었으나 2025년 올해 재개되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드라이빙슈즈는 2050세대를 망라하여 인기를 끌며 남성 고객층을 더욱 넓히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통 남성용 드레스화 제품군을 출시할지는 미정이며 현재는 캐주얼 라인의 몇가지 소량 제품만 선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3) 프리미엄 시장 포지셔닝
고세는 대중적인 물량을 지향하기보다는, 패션과 품질에 대한 안목이 높은 '패션 리더'들을 겨냥하는 프리미엄 포지셔닝을 유지합니다.
이는 고세의 고유한 브랜드 가치와 이미지를 확고히 하는 데 기여합니다.
고세의 핵심 가치 - 디자인, 편안함, 품질, 그리고 차별화된 전략
고세는 외형적인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고객의 발 건강과 편안함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동시에 시장의 변화에 발맞춘 차별화된 전략을 구사합니다.
• 트렌드를 선도하는 디자인 및 차별화된 MD
- 고세는 '가장 첨단의 유행을 이끌고 있는' 브랜드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 스타일은 크게 베이직라인, 애드고(캐주얼) 라인, 블랙라인으로 나뉘며, 타 브랜드 대비 더 다양한 MD(상품 구성)를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특히, 발목을 타이트하게 잡아주는 제니라인과 스타일을 살린 하이힐 등 차별화된 여성화 디자인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 인체 공학적 편안함
- 고세의 가장 중요한 경쟁력은 인체 공학적인 측면을 고려한 편안함입니다.
- 모든 제품은 일일이 테스트를 거쳐 라스트(신골) 및 제품을 개발하며, 발의 구조와 움직임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최적의 착화감을 제공합니다.
- 오래 신어도 발의 피로감이 적고, 신을수록 발에 맞춰지는 듯한 편안함은 고세가 오랫동안 사랑받는 핵심 이유입니다.
• 최상급 소재와 100% 국내 생산 고집
- 고세는 제품의 품질을 위해 엄선된 최고급 천연 가죽 소재를 사용하며, 100% 국내 생산을 고집합니다.
- 이는 제품의 품질을 균일하게 유지하고, 숙련된 제화 장인들의 정교한 수작업 공법을 통해 신발 한 켤레 한 켤레에 장인 정신이 깃들도록 합니다.
- 이러한 고품질의 재료와 섬세한 제작 과정이 고세 제품의 높은 완성도와 신뢰성을 보장합니다.
• '잘 만든 상품을 제값에 팔자'는 장인 정신
- 고세는 저가 상품 경쟁보다는 제품의 본질에 집중하며, '잘 만든 상품을 제값에 팔자'는 마인드로 움직입니다.
- 이는 품질과 가치를 중시하는 고세의 확고한 브랜드 철학을 보여줍니다.
생산 및 유통 - 백화점, 아울렛 네트워크와 온라인 채널 강화
고세는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전국 주요 도시에 오프라인 매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온라인 채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전국 주요 매장 현황 (총 20여 개 매장 – 2025년 고세 본사 발표 기준)
매장 구분 | 매장명 | 주소 | 연락처 | 지하철 | 취급 품목 |
로드샵 | 삼청동점 |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청로 87 | 02-722-0742 | 경복궁역 3호선 | 여화, 남화 |
현대시티몰 | 가든파이브점 | 서울특별시 송파구 충민로 66 현대시티몰 가든파이브점 몰관 2층 | 02-2673-2861 | 장지역 8호선 | 여화, 남화 |
현대시티아울렛 | 대구점 | 대구광역시 동구 동대구로 454, 현대시티아울렛 대구점 2층 | 053-430-2182 | 동대구역 1호선 | 여화, 남화 |
현대시티아울렛 | 가산점 |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10길 9 현대시티아울렛 가산점 2층 | 02-2136-9705 | 가산디지털단지역 1, 7호선 | 여화, 남화 |
롯데아울렛 | 광주수완점 | 광주광역시 광산구 장신로 98 롯데마트 광주수완점 1층 | 062-616-2266 | 없음 | 여화, 남화 |
롯데프리미엄아울렛 | 동부산점 |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기장해안로 147 롯데프리미엄아울렛동부산점 1층 | 051-901-2344 | 없음 | 여화, 남화 |
롯데프리미엄아울렛 | 기흥점 |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신고매로 124 롯데프리미엄아울렛기흥점 지하1층 | 031-8036-3349 | 없음 | 여화, 남화 |
롯데프리미엄아울렛 | 이천점 | 경기도 이천시 호법면 프리미엄아울렛로 177-74 롯데프리미엄아울렛이천점 백자동 1층 | 031-887-4264 | 없음 | 여화, 남화 |
갤러리아 백화점 | 타임월드점 (대전) | 대전광역시 서구 대덕대로 211 갤러리아백화점 타임월드점 지하1층 | 042-720-6187 | 시청역 대전 1호선 | 여화, 남화 |
갤러리아 백화점 | 센터시티점 (천안) |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공원로 227 갤러리아백화점 센터시티점 2층 | 041-412-9218 | 아산역 1호선 | 여화, 남화 |
갤러리아 백화점 | 수원점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282 갤러리아백화점 수원점 2층 | 031-548-8758 | 수원시청역 분당선 | 여화, 남화 |
AK 백화점 | 수원점 | 경기도 수원시 팔덕구 덕영대로 924 AK플라자 수원점 2층 | 031-240-1353 | 수원역 1호선 | 여화 |
AK 백화점 | 분당점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360번길 42 AK플라자백화점 분당점 2층 | 031-8023-2073 | 서현역 분당선 | 여화, 남화 |
현대백화점 | 충청점 |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직지대로 308 현대백화점 충청점 2층 | 043-909-4214 | 없음 | 여화, 남화 |
현대백화점 | 중동점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길주로 180 현대백화점 중동점 3층 | 032-623-2377 | 부천시청역 7호선 | 여화 |
현대백화점 | 킨텍스점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호수로 817 현대백화점 킨텍스점 3층 | 031-822-3398 | 대화역 3호선 / 주엽역 3호선 | 여화 |
현대백화점 | 판교점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146번길 20 현대백화점 판교점 2층 | 031-5170-2219 | 판교역 신분당선 | 여화 |
현대백화점 | 디큐브시티점 | 서울특별시 구로구 경인로 662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점 3층 | 02-2210-9326 | 신도림역 1, 2호선 | 여화 |
현대백화점 | 미아점 | 서울특별시 성북구 동소문로 315 현대백화점 미아점 3층 | 02-2117-1390 | 길음역 4호선 | 여화 |
현대백화점 | 목동점 |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동로 257 현대백화점 목동점 지하1층 | 02-2163-1964 | 오목교역 5호선 | 여화 |
현대백화점 | 천호점 | 서울특별시 강동구 천호대로 1005 현대백화점 천호점 3층 | 02-2225-7276 | 천호역 5, 8호선 | 여화 |
현대백화점 | 신촌점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신촌로 83 현대백화점 신촌점 3층 | 02-3145-2140 | 신촌역 2호선 | 여화 |
현대백화점 | 무역센터점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17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6층 | 02-3467-8753 | 삼성역 2호선 | 여화 |
롯데백화점 | 광복점 (부산) | 부산광역시 중구 중앙대로 2 롯데백화점 광복점 5층 | 051-678-3564 | 남포역 부산 1호선 | 여화, 남화 |
롯데백화점 | 대구점 | 대구광역시 북구 태평로 161 롯데백화점 대구점 5층 | 053-660-3143 | 대구역 대구 1호선 | 여화, 남화 |
롯데백화점 | 대전점 | 대전광역시 서구 계룡로 598 롯데백화점 대전점 2층 | 042-601-2249 | 용문역 대전 1호선 | 여화, 남화 |
롯데백화점 | 평촌점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 180 롯데백화점 평촌점 3층 | 031-8086-9362 | 범계역 4호선 | 여화 |
롯데백화점 | 중동점 | 경기도 부천시 길주로 300 롯데백화점 중동점 4층 | 032-320-7126 | 신중동역 7호선 | 여화 |
롯데백화점 | 안산점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1길 12 롯데백화점 안산점 3층 | 031-412-7733 | 중앙역 4호선 | 여화, 남화 |
롯데백화점 | 구리점 | 경기도 구리시 경춘로 261 롯데백화점 구리점 3층 | 031-550-7198 | 구리역 경의중앙선 | 여화 |
롯데백화점 | 김포공항점 | 서울특별시 강서구 하늘길 77 롯데백화점 김포공항점 지하1층 | 02-6116-3086 | 김포공항역 5, 9호선 | 여화, 남화 |
롯데백화점 | 청량리점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왕산로 214 롯데백화점 청량리점 4층 | 02-3707-1702 | 청량리역 1호선, 분당선, 경의중앙선 | 여화 |
롯데백화점 | 노원점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 1414 롯데백화점 4층 | 02-950-2485 | 노원역 4, 7호선 | 여화 |
롯데백화점 | 미아점 | 서울특별시 강북구 도봉로 62 롯데백화점 미아점 2층 | 02-944-2094 | 미아사거리역 4호선 | 여화 |
롯데백화점 | 강남점 |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 401 롯데백화점 강남점 1층 | 02-531-2182 | 한티역 분당선 | 여화 |
롯데백화점 | 일산점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앙로 1283 롯데백화점 일산점 5층 | 031-909-3280 | 정발산역 3호선 | 여화 |
롯데백화점 | 영등포점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경인로 846 롯데백화점 영등포점 2층 | 02-2164-5093 | 영등포역 1호선 | 여화 |
롯데백화점 | 잠실점 |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240 롯데백화점 잠실점 4층 | 02-2143-7362 | 잠실역 2호선 | 여화 |
롯데백화점 | 본점 |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30 롯데백화점 본점 지하 1층 | 02-772-3240 | 을지로입구역 2호선 | 여화 |
2011년 본사 온라인팀 신설, 2019년 통신판매업 신고를 통해 온라인 판매를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현재 홈페이지 주소가 명시되어 있지 않으나, 과거 정보 및 온라인팀 신설 이력을 볼 때 자체 온라인 채널을 통해 고객들과 소통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온라인에서는 리뉴얼을 통해 노출에 포커스를 두고 전개하며, SNS 마케팅 활동 계획도 갖고 있습니다.
이는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고객들의 구매 편의성을 높이고, 시공간 제약 없이 고세 제품을 만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략입니다.
고객 서비스 및 기업 비전, 그리고 시장 내 위치
(주)고세제화는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며, 끊임없는 연구와 투자를 통해 브랜드의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합니다.
또한, 산업 내에서 규모면에서 최상위권을 차지하며 안정성을 높게 평가받는 등 견고한 기업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 고객 중심의 비전
- 고세는 "고객의 취향이 점차 개성화, 패션화 됨에 따라 기존의 정통 스타일만을 고집하지 않고 폭넓은 연령층을 겨냥"하며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데 집중합니다.
- 또한, "인체 공학적인 측면으로, 일일이 테스트를 거쳐 라스트 및 제품을 개발"하는 등 고객의 편안함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습니다.
• 브랜드 홍보 및 고객 서비스 강화
- 고세는 "내실을 다진다는 방침 아래 자사의 고유 브랜드 컨셉을 준수하여 이미지를 구축시키고, 지금까지 활발히 전개하지 못했던 브랜드 홍보 및 고객 서비스에 주력"할 것이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 특히, 온라인 리뉴얼과 SNS 마케팅 활동을 통해 브랜드 노출을 강화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 체계적인 A/S 정책
- 프리미엄 제화 브랜드로서 고세는 제품의 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A/S(After Service) 정책을 운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구매 후 제품의 하자가 발생하거나 수선이 필요한 경우, 매장이나 고객센터(02-2294-2311)를 통해 편리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재무 현황 및 동종업계 순위 (2024년 12월 31일 기준)
1) 재무 현황
• 매출액 : 109억 6천만원 (작년 대비 -9% 하락)
• 영업이익 : 2억 7,557만원 (작년 대비 -25% 하락)
• 당기순이익 : 1억 9,759만원 (작년 대비 -34% 하락)
• 총자산 : 77억 9백만원 (작년 대비 -1% 하락)
최근 4개년(2021년~2024년) 매출액은 131억 5천만원에서 109억 6천만원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도 감소 추세입니다.
2) 동종업계 순위 (2023년 매출액 기준, 백화점·유통·도소매 산업)
NICE신용평가정보 자료에 따르면, (주)고세제화는 백화점·유통·도소매 산업 내 신발 도매업에서 5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1, 2, 3위를 다투는 대형 기업들과는 차이가 있지만, 전체 업계 내에서 중견 기업으로서 상당한 입지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3) 산업 내 위치 (2023년 기준)
• 규모 – 최상위
- 매출액 기준 산업 내 최상위권에 해당합니다. (86점)
• 안정성 – 상위
- 재무 건전성 및 위험 관리 측면에서 상위 수준입니다. (78점)
• 활동성 : 중위 (41점)
• 수익성 : 중위 (48점)
• 성장성 : 하위 (33점)
• 기업 등급
- 양호 등급 (신용능력이 보통이며, 외부 환경 변화에 대처 가능하나 경제 여건 및 환경 변화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음)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감소 추세이나, 여전히 규모와 안정성 측면에서는 산업 내 최상위/상위권을 유지하며 견고한 재무 기반을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40년 역사와 혁신으로 빛나는 대한민국 프리미엄 제화, 고세
1985년 4월 브랜드 설립과 1996년 12월 16일 (주)고세제화 법인 전환을 통해 명실상부한 중견 제화 업체로 성장한 고세(GOCCE)는 2025년 기준 업력 30년차의 깊은 역사를 자랑합니다.
최시환 대표이사의 지휘 아래 (기사에서는 최기해 대표 언급), 2016년 기준 21명의 사원과 2024년 기준 109억 6천만원의 매출액을 기록하며 견고한 기업 규모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발 도매업 산업 내에서 규모는 최상위, 안정성은 상위를 기록하며 탄탄한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특허 보유 기업으로 기술 혁신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고세는 '센스 있는 여성 구두'로 명성을 쌓았으며, 2000년 남성화 '고세옴므' 런칭, 2014년 'GY'BY GOCCE', 2015년 '아르코' 런칭 등 끊임없는 브랜드 다각화를 통해 다양한 고객층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시대의 유행을 선도'하는 디자인과 '인체 공학적 테스트를 거친' 편안함, 그리고 최고급 천연 가죽 소재와 장인의 손길로 완성되는 100% 국내 생산 품질은 고세의 변치 않는 핵심 가치입니다.
비록 최근 몇 년간 매출액과 이익이 소폭 하락하는 추세이나, 확고한 시장 내 위치와 안정적인 재무 기반, 그리고 젊은 세대 흡수를 위한 적극적인 변화 노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세는 단순히 신발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고객의 발에 완벽하게 맞춰지는 편안함과 패션을 선도하는 아름다움을 동시에 선사하며 대한민국 제화 산업의 품격을 높여왔습니다.
앞으로도 고세는 자사의 고유 브랜드 컨셉을 준수하고 브랜드 홍보 및 고객 서비스에 주력하며, 대한민국 프리미엄 제화 시장의 선두 주자로서 그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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