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in-반려동물

강아지 똥(대변)으로 건강 신호 확인하기

반응형

 

 

강아지똥(대변)으로 강아지 건강 확인하기 썸네일
강아지똥(대변)으로 강아지 건강 확인하기 썸네일

 

 

색상별 건강상태

 

가장 손쉽게 강아지의 건강상태를 확인해 보는 방법입니다.

 

평소 아이들의 대변을 관찰하시고 소중한 반려견의 건강을 지켜 주세요.

 

대변색상 강아지의 상태
회 색 췌장 기능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진회색의 무른 똥을 쌉니다. 이때 기름이나 지방이 섞여 있는 점액질이 똥과 함께 배출됩니다.
검 정 장 상부 출혈 (위궤양, 췌장염)이 의심됩니다.
주황색, 노란색 간에서 담즙이 새어 나오는 경우가 의심됩니다.
녹 색 식중독, 용혈성 빈혈일 가능성이 커요.
밝은 황색 설사 소장 계의 문제로 영양 흡수가 잘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갈색 설사 대장계 문제로 수분 흡수가 잘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피가 섞인 대변 항문 주위에 상처가 있어서 변에 묻거나 내장 출혈이 있어서 변과 함께 혈액이 배출되는 상태입니다.
흰색 점 대변에 조그만 흰색 점이 함께 배출된다면 기생충 감염으로 인해서 내부 기생충이 대변과 함께 배출된 경우입니다.

 

표에 색상이 짙은 부분은 응급일 가능성이 크므로 반드시 빠른 시간안에 동물병원으로 달려가서 검사를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대변 상태에 따른 건강상태

 

딱딱하고 콩알 모양

 

이런 변을 보았다면 수분부족으로 인한 변비 또는 너무 적게 먹어서 이런 변을 본 경우입니다.

 

수분을 충분히 급여해 주시고 급여량을 조금 늘려 주세요.


-변비가 있는 강아지들 대부분의 특징은 물을 잘 마시려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깨긋한 물을 마시게 하는 것이 변비 탈출에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지만

 

물을 잘 마시려 하지 않는 강아지들의 경우에는 수분 함량이 높은 반습식 또는 습식 사료로

 

변경해 주시거나 사료를 물에 개어 급여해주세요.

 

 

그리고 간식의 경우에는 수분 함량이 높은 과일이나 야채를 주시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오이, 양배추, , 파프리카, , 수박등이 강아지 변비에 좋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급여하시면 설사를 유발할수 있으니 적정량 급여해 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노견이나 면역력이 낮은 강아지의 경우에는 충분한 수분 급여를 해줘도 변비가 생길수 있습니다.

 

이럴경우에는 강아지 전용 유산균을 사료와 함께 급여해서 면역력 증강과 장 내 유해균 억제, 원할한 배변을 유도해 주셔야 합니다.


 

 

 

빈대떡 반죽같이 묽은 변 또는 설사

 

 

이러면 우선 대장에서 수분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해서 설사하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또는 다른 질병이나 일시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이럴 수 있습니다.

 

 

 

 

 

설사의 종류

 

 

식이성 설사

 

식이성 설사의 경우에는 먹는 것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이므로 급여하시는 사료, 간식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셔서 문제가 되는 제품은 급여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보통은 대부분 수일 이내로 건강을 되찾게 됩니다.

 

 

 

 

 

세균성 설사

 

세균성 설사의 경우에는 식이성 설사와 다르게 무척 위험합니다.

 

일명 대장성 설사라고 하며 다른 질환과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신속하게 동물병원에 내원하셔서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통해서 사랑하는 반려견의 건강을 회복시켜 주셔야 합니다.

 

 

 

 

 

기생충에 의한 설사

 

회충, 편충, 십이지장충, 촌충등 기생충에 의해서도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정기적인 기생충약을 복용시켜 기생충으로 인한 문제를 간단하게 예방,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변에서 기생충 알이나 기생충 자체가 보인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동물병원으로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바이러스성 설사

 

대표적으로 파보 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설사하게 되며 감염성 장염이라고 합니다.

 

보통 강아지 예방접종을 통해서 예방합니다.

 

만약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구토와 설사를 동반하며 탈수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현재 안타깝게도 검증된 치료 약은 존재하지 않고 어린 강아지가 걸리면 높은 확률로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위험한 바이러스입니다.

 

특히 전염성이 높고 보통 반려견의 입을 통해서 오염된 식기, 배설물 등을 통해서 감염되기 때문에 위생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치료제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탈수증상에 대응해 수액을 투여하며 파보와 코로나 동시 감염되는 혼합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예방접종을 통해서 미리 감염을 예방하셔야 합니다.

 

 

 

 

 

급성 췌장염에 의한 설사

 

소화 기관 중 하나인 췌장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합니다.

 

흔하게 일어나는 질병 중 하나지만 완치 후 재발이 잘 일어나고 만성화될 확률이 높으므로 평소 급여에 신경을 써 주셔야 합니다.

 

 

췌장염에 의한 설사의 경우는 밑의 링크를 참고하셔서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강아지 췌장염 원인, 증상, 예방법

췌장염이란? 췌장염은 췌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으로, 췌장의 주요 기능인 소화 효소를 제대로 분비하지 못해 소화 기능이 떨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재발이 쉽게 때문에, 한 번 췌장염을 앓고

naver-knowledgein.tistory.com

 

 

 

 

 

이상 간단하게 강아지의 대변색상과 형태에 따른 건강 이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나의 소중한 반려견을 위해서 아이들의 건강을 늘 체크해 주시고 오래오래 행복하게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