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2023~현재), 중고차 구입전 알아보자! / 화려한 진화, 기술의 도약 트레일블레이저 페이스리프트 모델,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
신차로서는 이전 모델 대비 크게 상승한 가격으로 인해 논란도 있었지만,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부터 중고차 시장에 등장하고 있으며, "최신 디자인과 첨단 디지털 계기판/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갖춘 비교적 신형 소형 SUV를 뛰어난 주행 성능 및 안전성과 함께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한민국에 판매되고 있는 쉐보레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2023년 7월 ~ 현재 생산/판매분)에 초점을 맞춰, 상세 제원, 핵심 장점과 단점, 발생 가능한 문제점, 경쟁 차종과의 비교, 그리고 현명한 중고차 구매를 위한 상세 가이드까지 모든 것을 깊이 있게 분석해 드리겠습니다.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는?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는 1세대 트레일블레이저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이지만, 특히 내외장 디자인과 실내 기술 면에서 큰 변화를 겪으며 완전히 새로운 느낌을 선사합니다.
2023년 7월 국내 시장에 출시된 쉐보레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The New Trailblazer)는 1세대 트레일블레이저의 성공을 기반으로 대대적인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모델입니다.
더욱 세련된 디자인과 최첨단 실내 기술을 탑재하여 상품성을 대폭 강화했으며, 기존 모델의 강점이었던 주행 성능과 안전성을 그대로 계승했습니다.
쉐보레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 주요 제원 (국내 출시 모델 기준)
구분 | 상세 내용 |
생산 기간 | ∘ 2023년 7월 ~ 현재(국내 생산 및 판매 기준) |
차량 형태 | ∘ 4도어 소형 SUV ∘ 5도어 소형 SUV |
엔진 형식 | ∘ 1.3L 직렬 3기통 가솔린 터보 (L3T) |
배기량 | ∘ 1,341cc |
최고 출력 | ∘ 156마력 (5,600rpm) |
최대 토크 | ∘ 24.1kgf·m (1,500~4,000rpm) |
변속기 | ∘ 무단변속기 (CVT) ∘ 자동 9단(4WD 모델 한정) |
공차중량 | ∘ 1,360kg ~ 1,490kg (엔진, 변속기, 구동방식, 옵션에 따라 상이) |
전장 | ∘ 4,425mm |
전폭 | ∘ 1,810mm |
전고 | ∘ 1,635mm (LT) ∘ 1,660mm (Premier, ACTIV, RS) |
축거 | ∘ 2,640mm |
후륜 현가장치 | ∘ 토션빔 서스펜션 |
탑승 인원 | ∘ 5명 |
구동 방식 | ∘ 앞엔진-앞바퀴굴림 (FF) ∘ 옵션 사륜구동 (4WD) |
‘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 등급별 트림 구성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는 출시 초기 LT부터 RS까지 트림을 운영했으나, 2025년형부터 LT 트림이 단종되었습니다.
중고차 시장에서는 주로 Premier, ACTIV, RS 트림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모든 트림에 1.3L 가솔린 터보 엔진과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 풀 LED 헤드램프 등 핵심 편의/안전 사양이 기본 적용된 것이 특징입니다.
등급 | 주요 트림 |
엔진 | 변속기 (FWD/4WD) |
주요 특징 및 기본 사양 |
주요 선택 가능 옵션 패키지 (트림별 상이) |
비고 |
기본 | LT | 1.3T | CVT | ∘가장 기본 트림 ∘1.3T 엔진 ∘통합 디스플레이(8"+11") ∘풀 LED 헤드램프 ∘후방 센서 ∘무선 폰 프로젝션 기본. |
∘컴포트 패키지 ∘드라이브 어시스트 패키지 등 |
∘2025년형부터 단종. |
중급 | Premier | 1.3T | CVT 9단 자동 |
∘LT 대비 고급 편의 사양 기본 적용 -앞좌석 열선/통풍 -인조 가죽 시트 -전방 주차 센서 등 |
∘스타일 패키지 ∘프리미엄 패키지 -HUD -보스 오디오 등 ∘드라이브 어시스트 패키지 ∘파노라마 선루프 ∘파워 리프트게이트 등 |
∘1.3T 주력 트림 ∘4WD 선택 가능. |
디자인 |
ACTIV | 1.3T | CVT 9단 자동 |
∘Premier 트림 기반 ∘오프로드 테마 디자인 특화 -외/내장 차별화 ∘ACTIV 전용 휠. |
∘Premier 트림과 유사한 옵션 패키지 선택 가능 ∘AWD 선택 가능 -9단 자동 |
∘디자인 특화 트림 ∘AWD 선택 가능. |
RS | 1.3T | CVT 9단 자동 |
∘Premier 트림 기반 + 스포티 테마 디자인 특화 -외/내장 차별화 -D컷 스티어링 휠 등 ∘RS 전용 휠 -AWD 선택 시 19인치 |
∘Premier 트림과 유사한 옵션 패키지 선택 가능 ∘AWD 선택 가능 - 9단 자동 |
∘디자인 특화 트림 ∘최상위 ∘AWD 선택 가능. |
참고: 위 표는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시점 기준의 일반적인 트림 구성이며, 연식 변경에 따라 기본 사양 및 선택 가능한 옵션 패키지 구성에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중고차 구매 시 해당 차량의 실제 연식별 카탈로그나 옵션표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2025년형부터 LT 트림은 단종되었습니다.
더 뉴 트레블레이저 카탈로그
쉐보레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의 특징
• 대폭 변경된 내외장 디자인
-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더욱 현대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변화했습니다.
- 새로운 전면부 디자인과 후면부 테일램프 그래픽은 신선함을 더하며, ACTIV와 RS 트림의 디자인 테마는 개성을 잘 살렸습니다.
• 최첨단 실내 디지털 기술
- 8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1인치 고해상도 터치스크린이 통합된 와이드 디스플레이가 모든 트림에 기본 적용된 것이 가장 큰 변화이자 강점입니다.
- 뛰어난 시인성과 반응성, 풍부한 정보 제공으로 사용 편의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 강화된 기본 사양
- 풀 LED 헤드램프, 후방 주차 센서, 무선 폰 프로젝션 등이 전 트림에 기본 적용되어 상품성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 운전자 편의를 고려한 비상등 버튼 위치 변경, 조수석 폴딩 시트 등 소소하지만 유용한 변화도 있습니다.
• 뛰어난 주행 성능 및 기본기
- 1세대 모델에서 호평받았던 묵직하고 안정적인 주행감, 정확한 핸들링, 뛰어난 코너링 성능은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 고속 주행 안정성도 우수합니다.
• 압도적인 차체 강성 및 안전성
- 튼튼한 차체 설계와 고강성 강판 적용으로 안전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 6개의 에어백을 기본으로 갖추고 있습니다.
• 다양한 편의/첨단 기능(옵션)
- HUD, 파워 리프트게이트, 파노라마 선루프, 보스 오디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 고급 편의/안전 사양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주로 Premier, ACTIV, RS 트림의 옵션 패키지
• 저공해 3종 혜택
- 1.3L 터보 모델은 저공해 3종 차량으로 분류되어 공영 주차장 주차료 할인 등 유지비 절감 혜택을 받습니다.
• 시장 성과
- 국내 시장에서는 가격 인상으로 인해 초기 모델만큼의 판매량은 아니지만, 해외 시장에서는 여전히 압도적인 수출 실적을 기록하며 한국GM의 주력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국내에서도 상위 트림 및 AWD 모델의 선호도가 높습니다.
쉐보레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 중고차(현 시점)의 핵심 장점
• 최신 디자인 및 압도적인 실내 디스플레이
- 페이스리프트 모델이므로 가장 최신의 디자인과 기술을 갖추고 있습니다.
- 특히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는 동급 중고차 중 최고 수준입니다.
• 뛰어난 주행 성능 및 안전성
- 초기 모델에서 계승된 검증된 강점입니다.
- 중고차로 구매하더라도 동급 최고 수준의 주행 질감과 안전성을 누릴 수 있습니다.
• 풍부해진 기본 사양
- 초기 모델 대비 기본 사양이 많아져(특히 디스플레이, LED 램프, 후방 센서 등)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
• 비교적 짧은 사용 기간
-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중고 매물의 연식이 매우 짧고 주행거리가 적습니다.
- 차량 상태가 신차에 가깝고, 제조사 보증 기간도 충분히 남아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다양한 선택지
- ACTIV/RS 등 디자인 테마와 함께 다양한 옵션 조합의 중고 매물을 통해 원하는 사양을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저공해 3종 혜택 유지
- 유지비 절감에 도움이 되는 혜택이 중고 구매 시에도 유효합니다.
쉐보레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 중고차의 단점 및 잠재적 문제점
• 높은 신차 가격 및 중고 감가 요인
- 페이스리프트 이전 모델 대비 가격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 중고차 구매 시 감가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지만, 장기적인 감가율이나 동급 경쟁 모델 중고차 대비 가격 포지션을 고려해야 합니다.
• 여전히 아쉬운 편의 사양(가격 대비)
- 높아진 가격에도 불구하고 2열 에어벤트(송풍구)가 여전히 없으며, 오토 홀드 기능도 부재합니다.
- 가격대를 고려했을 때 동급 경쟁 모델에서 제공하는 일부 기능(어라운드 뷰, 특정 ADAS 기능, 디지털 키, 2열 열선 시트 등)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 초기 모델에서 이어진 일부 잠재적 문제점
- 동일 파워트레인과 플랫폼을 사용하므로, 초기 모델에서 보고되었던 잠재적인 문제점들(일부 차량의 엔진오일 감소 가능성, 실내 잡소리 가능성, 하부 배선 노출 구조 등)이 발생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 다만 연식상 아직 문제가 두드러지지는 않습니다.
• 파워트레인 선택지 제한
- 국내에는 1.3L 터보 단일 엔진만 판매되어 선택의 폭이 좁습니다.
• 감가율(장점이자 단점)
- 중고 구매 시 감가된 가격으로 사는 것은 이득이지만, 향후 다시 판매할 경우 감가율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 완벽하지 않은 오토 스탑/LKA 작동 로직
- 시동 시 기능이 자동으로 켜지는 등 일부 작동 로직이 사용자 편의와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습니다.(초기 모델과 동일)
경쟁 차종 비교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 vs 현대 코나, 기아 셀토스 등 페이스리프트/풀체인지 모델)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는 동 시기에 판매되는 현대 코나(2세대 SX2), 기아 셀토스(페이스리프트),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등과 경쟁합니다.
• 디자인 및 실내 기술
-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는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최신 디자인과 압도적인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갖춰 이 부분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보입니다.
- 코나 SX2는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과 디지털 키 등 첨단 기능을, 셀토스 F/L은 안정적인 디자인과 탄탄한 상품성을 갖췄습니다.
-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보급형 포지션으로 트레일블레이저보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일부 사양이 부족합니다.
• 주행 성능 및 안전성
-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의 여전한 강점입니다.
- 동급 최고 수준의 주행 질감과 안전 구조를 제공합니다.
- 코나 SX2와 셀토스 F/L 역시 주행 성능 및 안전성이 개선되었지만, 트레일블레이저의 묵직한 안정감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 공간
- 트레일블레이저는 동급 대비 넓은 실내 공간을 제공합니다.
- 코나 SX2는 실내 공간이 다소 아쉽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 셀토스 F/L은 트레일블레이저와 유사하거나 약간 열세입니다.
• 편의/첨단 기능 및 가격 대비 가치
-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는 통합 디스플레이, 무선 카플레이, 파워 리프트게이트, HUD 등 차별화된 기본/선택 사양을 제공하지만, 높아진 가격 대비 2열 에어벤트, 오토 홀드 기능, 일부 ADAS 구성 등에서 경쟁 모델 대비 아쉬움을 보입니다.
- 코나 SX2는 가격이 높지만 어라운드 뷰, 디지털 키, 개선된 ADAS 등 풍부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 셀토스 F/L은 안정적인 상품성과 가격으로 경쟁합니다.
-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가격이 저렴한 대신 옵션 선택의 폭이 제한적입니다.
• 파워트레인
-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는 1.3L 터보 + 9단 자동(4WD) 조합을 제공합니다.
- 코나 SX2는 1.6T, 2.0GDI, 1.6H 등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 셀토스 F/L은 1.6T 또는 2.0GDI 엔진을 제공합니다.
• 중고차 시장
-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는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중고 매물 수 자체가 경쟁 모델 대비 적습니다.
- 가격은 페이스리프트 모델 기준이므로 이전 모델보다 높지만, 신차 가격 대비 감가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쉐보레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 중고차 구매 가이드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 중고차는 최신 모델의 장점을 누릴 수 있지만, 높아진 가격과 일부 단점을 인지하고 꼼꼼하게 확인하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1) 어떤 모델을 선택할 것인가?
• 엔진
- 국내에는 1.3L 터보 모델만 판매됩니다.
• 트림
- 예산과 필요한 옵션을 고려하여 선택합니다.
- Premier 트림부터 시작하며(2025년형 기준), ACTIV, RS 등 상위 트림에서 디자인 차이와 함께 다양한 옵션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ACTIV와 RS는 디자인 테마만 다릅니다.
• 구동 방식
- 4WD 모델은 9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되어 주행 성능 및 안정성 면에서 유리하지만 가격이 더 비쌉니다.
- 필요성(험로, 눈길 주행 등)과 예산에 따라 선택합니다.
- AWD는 ACTIV, RS 트림에서만 선택 가능합니다.
• 연식
- 2023년 7월 이후 출시된 모델이므로 연식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 2025년형부터 온스타 적용 등 소소한 변화가 있습니다.
2) 중고차 구매 전 필수 점검 리스트(전문가 동행 권장)
• 차대번호 확인 및 이력 조회
- 카히스토리(보험 이력 조회) 서비스를 통해 침수, 사고, 주행거리 조작 여부를 반드시 확인합니다.
- 연식이 짧으므로 사고 이력이 없는 깨끗한 차량을 최우선으로 고려합니다.
• 리콜 또는 무상 수리 이력 확인
- 해당 모델 관련 공식 리콜이나 무상 수리 대상이었는지, 그리고 조치가 완료되었는지 서비스센터 등을 통해 확인하면 좋습니다.
- 1.3T 엔진의 '허지 펌프' 리콜 등은 초기 모델 대상이었으나, 관련 이슈가 있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엔진 및 미션 상태
- 시동 후 엔진 소음 및 진동 상태를 확인합니다.
- 3기통 특유의 진동 외에 비정상적인 소음은 없는지 듣습니다.
- 시운전을 통해 변속기 상태를 점검합니다.
- CVT/9단 자동변속기가 부드럽게 작동하는지, 슬립이나 이상 증상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 저속/고속 주행 시 굼뜨거나 변속 지연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 엔진룸 내 오일 누유 흔적이 없는지 확인합니다.(연식상 가능성은 낮지만 확인).
• 하체 점검
- 리프트를 띄워 하부 전체를 육안으로 꼼꼼하게 점검합니다.
- 부식은 연식상 드물겠지만, 손상 흔적이나 하부 배선 노출 부위 상태를 확인합니다.
• 실내 기능 및 전자 장비 확인
-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8인치 + 11인치) 작동 상태, 터치 반응, 무선 폰 프로젝션 연결 상태를 중점적으로 확인합니다.
- 에어컨/히터, 열선/통풍 시트, 열선 핸들, 파워 리프트게이트, 자동 주차 보조 시스템, HUD 등 모든 전기 장치와 옵션이 정상 작동하는지 일일이 확인합니다.
- 실내 잡소리 발생 여부도 시운전하며 확인합니다.
• 안전 사양 확인
- 계기판 경고등 점등 여부를 확인합니다.
- ADAS 기능(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 작동 테스트도 해보면 좋습니다.
• 타이어 및 브레이크
- 타이어 마모 상태, 브레이크 패드 잔량 등을 확인합니다.
예상 중고 시세 및 유지비
쉐보레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의 중고 시세는 연식(거의 동일), 주행거리, 사고 유무, 트림, 옵션, 관리 상태에 따라 2,000만 원대 초반에서 2,000만 원대 후반, 또는 3,000만 원 이상까지 폭넓게 형성됩니다.
트림과 옵션에 따른 신차 가격 차이가 크므로 중고 가격에도 그대로 반영됩니다.
페이스리프트 이전 모델 대비는 중고 가격이 높습니다.
유지비는 자동차세(1.3L 기준), 유류비(시내 연비 감안), 보험료(운전자 경력 등), 소모품 교환 비용 등으로 구성됩니다.
연식이 짧아 큰 수리 발생 가능성은 낮지만, 잠재적 문제점(엔진오일 감소 등) 발생 시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부품값은 국산 경쟁 모델 대비 다소 높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쉐보레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최신 디자인과 트렌디한 실내 디지털 기술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
-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와 세련된 내외장 디자인은 확실한 강점입니다.
• 뛰어난 주행 성능과 안전성을 원하며 비교적 신형 중고차를 찾는 분
- 동급 최고 수준의 주행 질감과 안전도를 제공합니다.
• 넓은 실내 공간과 실용성을 원하며, 2열 에어벤트 부재 등 일부 편의성 아쉬움을 감수할 수 있는 분
- 공간 활용성은 우수하지만, 2열 편의성은 단점입니다.
• 감가된 가격으로 최신 모델의 장점을 누리고 싶은 분
- 신차 가격 부담 없이 비교적 새로운 모델을 구매할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 저공해 3종 혜택이 유용하게 작용할 분
- 주차료 할인 등 유지비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쉐보레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는 대대적인 내외장 디자인 변화와 최첨단 실내 기술 탑재를 통해 상품성을 크게 강화한 모델입니다.
특히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와 뛰어난 주행 성능, 안전성은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 중고차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비교적 짧은 사용 기간으로 상태 좋은 매물을 구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하지만 초기 모델 대비 상승한 가격, 여전히 부재하는 2열 에어벤트 및 오토 홀드 기능, 그리고 가격 대비 경쟁 모델에서 제공하는 일부 편의/ADAS 기능 부족은 중고 구매 시 인지해야 할 단점입니다.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 중고차 구매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차량 상태'와 '개인의 필요 및 선호도'입니다.
최신 기술과 주행 성능이라는 강점을 높이 평가하고 일부 편의성 아쉬움을 감수할 수 있다면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철저한 사전 점검과 비교를 통해 당신에게 맞는 최적의 '더 뉴 트레일블레이저'를 찾으시길 바랍니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1세대(2020~2023), 중고차 구입전 알아보자! / 수출 효자에서 스테디셀러로,
출시된 지 몇 년 되지 않은 비교적 신형 모델이지만, 트레일블레이저 1세대 초기 모델은 현재 중고차 시장에서 "뛰어난 주행 성능과 안전성, 탄탄한 기본기, 그리고 페이스리프트 모델 대비 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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