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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보레 스파크 4세대(M400) 중고차 구입전 알아보자! / 더 넥스트 스파트, 더 뉴 스파크 상세 분석/ 대한민국 쉐보레의 마지막 경차

홀로지식 2025. 5.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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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더 넥스트 스파크'라는 이름으로 출시된 쉐보레 스파크 4세대(M400)는 이전 세대(M300) 대비 모든 면에서 대폭적인 발전을 이루며 대한민국 경차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획기적으로 개선된 안전성, 세련된 디자인, 그리고 풍부해진 첨단 편의 사양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단종된 지금도 중고차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경차 모델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쉐보레 스파크 4세대 중고차 구매를 고려하는 분들을 위해, 초기형 '더 넥스트 스파크'부터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더 뉴 스파크'까지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중고차를 구입하시는 분들이 이 글을 바탕으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4세대 스파크 이미지를 이용한 섬네일
섬네일

쉐보레 스파크는?

3세대 스파크의 경우 쉐보레 브랜드를 국내에 런칭하기 이전인 GM대우 시절에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라는 이름으로 2009년 말에 출시되어 2011년 초까지 팔리다가, 2011년 초에 GM대우에서 쉐보레로 브랜드를 변경하며 스파크라는 이름으로 바뀐 쉐보레의 경차입니다.

 

기존 대한민국 경차의 대명사격으로 통했던 마티즈를 계승한 모델로 마티즈와 통합하면 2022년 기준으로 생산 24년째를 달성했던 국산 경차계의 장수모델이자 대우 출신의 승용차 전체로서도 가장 오래 생산했던 모델입니다.

 

더 뉴 스파크를 마지막으로 2023년 단종되었습니다.

 

 

 

 

쉐보레 스파크 4세대(M400), 왜 지금도 인기인가?

쉐보레 스파크 4세대가 중고차로서 여전히 높은 가치를 인정받는 핵심적인 강점들을 상세히 살펴봅니다.

 

1) 경차의 안전 기준을 높인 획기적인 안전성

4세대 스파크(M400) 경차임에도 불구하고 안전에 대한 쉐보레의 철학집약된 모델입니다.

 

차체의 71.7%에 고강성 및 초고장력 강판(38.7%)을 사용하여 충돌 안전성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ESC(차체 자세 제어 장치)가 전 트림에 기본 장착되었으며, 옵션으로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FCA),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LDWS),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BSM), 후방 교차 충돌 경고 시스템(RCTA) 등 당시 동급은 물론 상위 차급에서도 보기 힘들었던 첨단 안전 사양들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초기형 '더 넥스트 스파크'8개의 에어백이었으나,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더 뉴 스파크'부터는 북미 사양과 동일한 10개(무릎 에어백 포함)의 에어백이 기본 장착되어 안전성이 더욱 완벽해졌습니다.

 

이러한 안전성 덕분에 KNCAP, IIHS 등 주요 안전도 평가에서도 높은 등급을 획득했으며, 동급 경쟁 모델 대비 자차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으로 이어집니다.

 

 

 

2) 세련되고 스포티한 디자인

이전 세대 스파크(M300)의 디자인을 계승하면서도 더욱 날렵하고 안정적인 비례의 디자인으로 발전했습니다.

 

특히 전고를 36mm 낮춘 디자인은 경차의 '높고 뚱뚱한' 이미지를 벗어나 소형 해치백에 가까운 스포티한 자세를 연출합니다.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더 뉴 스파크'는 쉐보레의 새로운 패밀리룩을 적용하여 전면부 디자인이 더욱 세련되고 입체적으로 변화했습니다.

 

다양한 외장 컬러와 디자인 옵션(액티브 트림 등)은 개성을 중시하는 젊은 소비자들에게 특히 매력적입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 이미지
더 넥스트 스파크 이미지

 

 

3) 개선된 주행 질감과 안정성

새로운 플랫폼 기반의 차체 설계와 경량화(초기형 기준)를 통해 이전 세대 대비 주행 안정성이 향상되었습니다.

 

R-EPS(랙 타입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를 적용하여 더욱 직관적이고 안정적인 조향감을 제공하며, 이는 운전의 재미와 피로도 감소에 기여합니다.

 

경차의 한계를 감안하더라도 시내 주행은 물론 고속 주행 시에도 준수한 안정감을 보여줍니다.

 

 

 

4) 첨단 편의 사양 및 뛰어난 연결성

경차의 편의 사양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모델입니다.

 

7인치 차세대 마이링크 시스템은 애플 카플레이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여 스마트폰 연동성이 매우 뛰어납니다.(2021년형부터 무선 지원).

 

이 외에도 전자동 에어컨, 열선 스티어링 휠, 하이패스 룸미러, 푸시 버튼 스타트/스마트 키 등 당시 경차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던 고급 옵션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직접식 TPMS가 기본 장착되어 타이어 공기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점도 장점입니다.

 

 

 

5) 효율적인 파워트레인

999cc 1.0L 3기통 SGE (L5Q) 자연흡기 엔진은 75마력/9.7kgf·m의 성능을 발휘하며, 자트코(Jatco) CVT7 변속기와 조합되어 효율적인 연비를 제공합니다.

 

5단 수동변속기 모델도 존재하여 운전의 재미를 추구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입니다.

 

경차로서 저렴한 자동차세는 기본입니다.

 

 

 

 

쉐보레 스파크 4세대(M400) 주요 제원

국내에 출시된 쉐보레 스파크 4세대 모델의 주요 제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상세 내용
생산 기간 2015~ 2023
차량 형태 5도어 경형 해치백
엔진 형식 1.0L 직렬 3기통 자연흡기 (SGE, L5Q)
배기량 999cc
최고 출력 75마력 (6,500rpm)
최대 토크 9.7kgf·m (4,800rpm)
변속기 5단 수동 / CVT /
5단 자동화 수동 (이지트로닉)
공차중량 880kg ~ 910kg
전장 3,595mm
전폭 1,595mm
전고 1,485mm
축거 2,385mm
후륜 서스펜션 토션빔 서스펜션
연료탱크 용량 32L

 

공차중량 및 연비는 트림 및 변속기 타입에 따라 미세하게 상이할 수 있습니다.

 

이지트로닉 변속기2017년형에 추가되었다가 2018년 단종되었습니다.

4세대 스파크 크기
4세대 스파크 크기

 

 

 

쉐보레 스파크 4세대 중고차의 단점 및 고질병 심층 분석

쉐보레 스파크 4세대는 뛰어난 상품성을 가졌지만, 중고차 구매 전 반드시 인지해야 할 단점과 고질병들이 존재합니다.

 

1) 3기통 엔진의 특성

특징

- 1.0L 3기통 엔진은 연비 효율에 유리하지만, 4기통 엔진 대비 정차 중 또는 저속 주행 시 미세한 진동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 쉐보레는 밸런스 샤프트와 ANC(초기형 1.5T 모델에 적용된 기능으로 4세대 1.0T는 없음, 3기통 엔진 설계 및 마운트로 진동 억제) 등을 통해 최대한 진동/소음을 억제하려 노력했지만, 민감한 운전자에게는 단점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파워

- 75마력의 출력은 시내 주행에는 충분하지만, 경차의 한계로 가파른 언덕길이나 고속 주행 시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CVT (무단변속기)의 특성 및 우려점

특징

- 스파크 4세대에 적용된 자트코 CVT1세대 마티즈의 문제 많던 CVT와는 완전히 다른 개선된 변속기입니다.

- 연비 효율성에서는 장점을 가지지만, 엔진 회전수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운전의 재미가 떨어진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내구성 우려

- 자트코 CVT 자체가 과거부터 일부 차종에서 내구성 문제가 제기된 바 있으며, 스파크의 CVT 또한 장기간 고속 주행이나 잦은 급가속 등 가혹 조건에서는 내구성 저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습니다.

(다만, 1세대 마티즈의 CVT처럼 치명적인 결함 수준은 아닙니다.)

 

 

 

3) 출시 초기 엔진 관련 리콜

문제점

- 2016531~ 2017124일 생산된 차량에서 엔진 오일 과다 주입 또는 엔진 제어 장치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인해 엔진 출력이 기준치(±5%)를 초과하여 저하(-7.3%)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 또한 2015721~ 2017227일 생산된 차량에서 동절기 냉간 시 저속 주행 중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보고되었습니다.

 

조치 및 구매 시 주의

- 해당 문제들은 국토교통부의 리콜 명령에 따라 엔진 제어 장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되었습니다.

- 중고차 구매 시 해당 리콜 조치가 완료되었는지 반드시 서비스센터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4) 마이링크 먹통 현상

문제점

- 마이링크 옵션 장착 차량에서 휴대폰 연결 또는 일부 앱 실행 시 화면이 먹통이 되거나 정상 작동하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 이는 마이링크 시스템과 스마트폰 미러링 기능 간의 충돌로 추정되었습니다.

 

조치 및 구매 시 주의

- 한국GM에서 오류 해결 방법을 담은 안내를 제공했으며, 마이링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될 수 있습니다.

- 중고 구매 시 마이링크 시스템과 스마트폰 연결을 테스트하여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5) 하체 소음(찌그덕거림)

문제점

- 요철이나 과속 방지턱을 넘을 때 하체에서 '찌그덕'하는 마찰음이 들린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 초기형 모델에서는 주차 브레이크 케이블 고정 클램프와 케이블 간의 간섭이 원인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개선 노력

-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더 뉴 스파크'부터 주차 브레이크 케이블 브라켓이 변경되고 클램프가 삭제되어 해당 증상이 개선되었습니다.

 

구매 시 주의

- 초기형 '더 넥스트 스파크' 구매 시 하체 소음 발생 여부를 주의 깊게 들어보고, 필요하다면 관련 부품의 개선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6) 연식에 따른 노후화 및 특정 부품 문제

차체 부식

- 이전 세대보다는 덜하지만, 연식이 있는 중고차인 만큼 하부(특히 머플러, 서스펜션 주변)에 부식이 진행되었을 수 있습니다.

 

엔진 마운트

- 노후화 시 엔진 진동이 실내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서스펜션 부싱

- 노후화 시 잡소리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냉간 시 이상 소음

- 냉간 시동 또는 주행 초기에 대시보드 안쪽에서 '지이이잉' 또는 '삐리릭' 하는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공조 장치 또는 워터 펌프 관련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7) 옵션 및 트림 구성의 아쉬움(초기형 및 기본 트림)

후석 헤드레스트 미장착 (초기형 - LS/LT/LT+)

- 일부 낮은 트림에서는 뒷좌석 중앙 및 측면 헤드레스트가 기본 적용되지 않아 안전 사양 차별 논란이 있었습니다.

(2016년 1월 생산분부터 6:4 분할 시트 선택 시 3좌석 헤드레스트 제공, 페이스리프트 후 옵션 지원).

 

LS Basic 트림의 극단적인 원가 절감

- 1/2열 수동 윈도우(닭다리), 2열 스피커/전기 장치 부재 등 편의 사양이 대폭 삭제되었습니다.

 

고급 안전/편의 옵션의 제한적인 적용

- 전방 충돌/차선 이탈 경고 등 첨단 안전 옵션은 초기 LTZ 트림에만 적용 가능했으며, 후기형에서도 상위 트림에 집중되었습니다.

 

22.5년식 이후 특정 옵션 삭제

- 반도체 이슈로 인해 20223월 이후 생산된 22.5년식 모델부터 차선 이탈 경고 및 유지 보조 시스템(LDWS/LKAS)삭제되었습니다.

 

 

 

8) IIHS 안전성 테스트의 특정 결과

전반적인 안전도는 높지만, IIHS 조수석 스몰 오버랩 테스트에서 '미흡' 판정을 받고, 강화된 측면 충돌 테스트에서 아쉬운 점수를 받은 부분은 인지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페이스 리프트된 4세대 스파크 '더 뉴 스파크'
페이스 리프트된 4세대 스파크 '더 뉴 스파크'

쉐보레 스파크 4세대(M400) 중고차, 현명하게 선택하는 방법

스파크 4세대의 장단점과 고질병을 파악했다면, 이제 당신에게 맞는 최적의 차량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1) 가장 추천하는 모델/연식

페이스리프트 모델 '더 뉴 스파크' (20185월 출시 ~ 2023)

- 가장 추천하는 모델입니다.

- 10개 에어백 기본 장착, 가스리프트 보닛, 개선된 외관 디자인, 하체 소음 개선 등 전반적인 상품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 예산이 허락한다면 더 뉴 스파크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 '더 넥스트 스파크' 20161월 생산분 이후 또는 6:4 분할 시트 옵션 적용 차량: 뒷좌석 헤드레스트 문제를 보완한 모델입니다.

 

2021년형 이후 모델(더 뉴 스파크)

- 무선 안드로이드 오토/애플 카플레이 지원 등 편의성이 강화되었습니다.

- 다만, 22.5년식 이후 모델은 LKAS/LDWS 삭제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2) 중고차 구매 전 필수 점검 리스트(전문가 동행 강력 권장)

차대번호 확인 및 이력 조회

- 카히스토리(보험 이력 조회)를 통해 침수, 사고, 주행거리 조작 여부를 반드시 확인합니다.

- 서비스센터 방문 또는 차대번호 조회를 통해 엔진 출력 저하 및 시동 꺼짐 리콜 조치 완료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세요. (20172월 이전 생산분).

- 후면 보조 제동등 누수 무상수리(이전 세대에서 이어진 문제일 가능성 확인) 및 하체 소음 관련 무상수리 이력도 확인하면 좋습니다.

 

엔진 및 미션 상태

- 시동 후 엔진 소음, 진동(3기통 특성 고려), 아이들링 상태를 확인합니다.

- 냉간 시 이상 소음 발생 여부도 확인합니다.

- 시운전을 통해 CVT의 변속 패턴(울컥거림, 슬립), 4단 자동화 수동(이지트로닉)의 변속 충격/변속감 등을 확인합니다.

- 엔진룸 내 오일 및 냉각수 누출 흔적이 없는지 육안으로 확인합니다.

 

하체 점검

- 리프트를 띄워 하부 부식 여부를 꼼꼼히 확인합니다(머플러, 서스펜션 주변 등).

- 시운전 시 하체에서 발생하는 '찌그덕' 등 잡소리를 주의 깊게 듣습니다.

 

전장 부품 및 옵션 작동 확인

- 마이링크 시스템(터치, 스마트폰 연결)

- 에어컨/히터

- 열선 스티어링 휠

- 푸시 버튼 시동

- 모든 파워 윈도우(특히 LS Basic 수동 윈도우)

- 후방 감지 센서

- 블랙박스 작동 등을 일일이 확인합니다.

 

안전 옵션 작동 확인

- FCA, LDWS, BSM, RCTA 등 장착된 안전 옵션이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22.5년식 이후 LDWS/LKAS 부재 모델 확인)

 

뒷좌석 헤드레스트 유무

- 초기형 모델 구매 시 뒷좌석 헤드레스트가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타이어 및 브레이크

- 마모 상태, 제조 연월, 브레이크 성능을 확인합니다.

 

 

 

 

예상 중고 시세 및 유지비

쉐보레 스파크 4세대(M400)의 중고 시세는 연식, 주행거리, 사고 유무, 트림, 관리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형성됩니다.

 

일반적으로 300만 원대 후반에서 800만 원대 후반까지 분포하며, 페이스리프트 모델 '더 뉴 스파크'가 더 높은 시세를 형성합니다.

 

최신 연식의 최상위 트림 모델은 1,000만 원대 초반까지 형성되기도 합니다.

 

유지비는 경차 혜택(자동차세, 통행료, 주차료 할인)으로 매우 저렴합니다.

 

유류비 부담도 적은 편입니다.

 

다만, 마이링크 수리, 특정 고질병 수리(하체 소음 관련 부품 등) 등 예상치 못한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은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대우, GM대우, 쉐보레로 이어지는 경차 라인업
대우, GM대우, 쉐보레로 이어지는 경차 라인업

 

 

쉐보레 스파크 4세대 (M400), 이런 분들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경차 구매자

- 경차급을 뛰어넘는 안전성과 다양한 첨단 안전 옵션은 스파크 4세대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세련되고 현대적인 디자인의 경차를 선호하는 분

- 이전 세대 대비 확연히 발전된 외관 디자인은 개성을 표현하기에 좋습니다.

 

스마트폰 연동성 등 첨단 편의 사양을 중시하는 분

- 마이링크 시스템과 스마트폰 미러링 기능은 운전을 더욱 편리하고 즐겁게 만듭니다.

 

주로 도심 운행이 많고 주차 편의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

- 작은 차체와 뛰어난 기동성으로 도심 환경에서 최고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신차급 상품성의 중고 경차를 찾는 분

- 단종으로 인해 신차 구매는 어렵지만, 중고 시장에서 비교적 최신 연식의 우수한 품질의 경차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쉐보레 스파크 4세대(M400)는 대한민국 경차 시장의 안전 및 편의 사양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기념비적인 모델입니다.

 

특히 '더 뉴 스파크' 모델은 10개 에어백 등 완벽에 가까운 안전성을 갖춰 중고차로서도 매우 매력적인 선택지입니다.

 

비록 3기통 엔진의 특성, 일부 고질병, 옵션 구성의 아쉬움 등 단점들도 존재하지만, 구매 전 리콜 조치 완료 여부 확인, 마이링크 작동 테스트, 하체 부식 및 소음 점검 등 필수 점검 사항들을 꼼꼼히 확인하고 자신의 필요와 예산에 맞는 트림을 선택한다면, 가격 대비 최상의 만족도를 제공하는 안전하고 실속 있는 중고 경차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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