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관련

세라믹 사이딩 장점, 단점, 규격, 시공방법, 가격 등

반응형

 

세라믹 사이딩 장단점, 규격, 시공, 가격 섬네일

 

 

세라믹 사이딩이란?

 

● 콘크리트, 천연펄프등의 섬유질, 연질모래 및 기타 부자재등을 혼합해서 오토클레이브라는 공법으로 제조한 판재 형태의 건축물 마감재입니다.

 

● 쉽게 말해 석회질 및 섬유질 원료를 주성분으로 혼합 가공 성형해서 고온, 고압으로 열처리를 통해 경화시킨 뒤 코팅을 하는 외장재를 의미합니다.

 

● 제조 특성상 도자기처럼 세라믹 코팅이 되어 있습니다.

 

 

 

 

 

 

 

오토클레이브 공법이란?

 

● 복합재 제조 공법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제품을 제작할 때 적용되는 공법으로 보통 항공기 및 주요 부품과 차량 구조물, 인공위성 구조물 등 정밀한 제품을 제작할 때 사용되는 공법입니다.

 

● 보통 성형에 필요한 재료를 혼합해서 진공상태에서 열과 압력을 이용해 구조물을 제작하는 공법으로 제품의 기포가 생기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세라믹 사이딩 개요

 

● 현재 대부분 일본을 통해 수입하는 건축자재입니다.

 

● 국내에서는 2000년대 후반에 처음 수입되었고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된 비교적 최신의 건축자재입니다.

 

● 아파트를 선호하는 국내 주거환경 특성상 세라믹 사이딩에 대한 수요가 콘크리트 및 기존 조적벽돌 사용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세라믹 사이딩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국내 업체가 전무한 상황입니다.

 

● 하지만 전원주택 및 세컨드하우스 등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점점 사용량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라믹 사이딩 장점

 

1. 통기공법을 통한 단열, 환기, 불연 및 결로방지 용이

 

● 복합 재료 특성과 오토클레이브 공법으로 인해서 건축에 주로 사용하는 벽돌, 금속 및 콘크리트 보다 열전도율이 낮아 단열성이 좋습니다.

 

● 재료 특성상 불에 거의 타지 않아서 화재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세라믹 사이딩은 건축물 외장에 바로 부착하는 것이 아니라 하지작업을 통해 별도의 시공매뉴얼로 시공합니다.

 

출처 : (주)홈우드 카달로그

 

● 그래서 하지작업된 부분과 세라믹 사이딩 사이에 공간이 생기는데 이 공간으로 공기가 흐르기 때문에 결로방지에 효과적입니다.

 

출처 : kmewkorea 홈페이지

 

● 이를 통해 여름에는 열을 밖으로 배출해서 실내온도 상승을 막고 겨울에는 내부 열기의 유출을 막고 외부의 차가운 공기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 세라믹 사이딩은 일반 콘크리트 대비 열전도율이 낮고 코팅된 제품의 특성상 태양열을 반사시키기 때문에 최대 9배까지

단열성이 우수하다고 합니다.

 

 

 

2. 지진 피해 예방 및 건축물 피로하중 감소

 

● 아무래도 동일한 부피의 다른 건축자재에 비해서 가볍기 때문에 건축물에 가해지는 피로하중을 줄여주게 됩니다.

 

● 세라믹 사이딩이 일본에서 주로 사용되는 이유 중 하나가 지진으로 인한 건축물의 충격에서 별도의 하지 작업을 통한 건축물과 세라믹 사이딩의 공간으로 인해서 건축물 외장이 파괴되는 정도를 효과적으로 줄여주게 됩니다.

 

 

 

3. 자가세정 기능(친수성)으로 인한 건축물 관리 용이

 

● 제조공법상 표면 세라믹코팅 처리로 인해 자연적으로 내리는 빗물에도 외부 오염이 쉽게 제거될 만큼 친수성이 탁월해서 시간이 지나도 깨끗한 표면을 유지할 수 있고 이는 건축물의 관리를 쉽게 할 수 있게 합니다.

 

 

 

4. 방음 및 차음 성능 우수

 

● 제품 특성 및 시공 특성상 외부 소음이 유입되는 방음효과 및 내부 소음이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차음 성능이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시공의 간편함 및 짧은 시공기간, 계절의 영향이 거의 없음

 

● 건축물을 건설할 때 콘크리트나 벽돌 시공의 경우 날씨및 계절의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콘크리트나 조적벽돌 및 외장 타일 마감 등은 양생 기간등이 필요하지만 세라믹 사이딩은 건식 시공 방식으로 날씨 및 계절의 영향을 받지 않고 간단한 시공방식으로 시공 기간 단축 및 이로 인해 건축주가 부담해야 하는 시공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목조 및 경량철골조의 건축물 외 일반 콘크리트. 조적조의 건축물에 하지작업이 추가되기 때문에 시공 비용 상승 및 시공 기간이 늘어나게 되는 단점으로도 적용되는 양날의 검 같은 문제입니다.

 

 

 

6. 다양한 외장 디자인

 

세라믹사이딩 외형 사진 1 (출처 : 아이큐브 홈페이지)
세라믹사이딩 외형 사진 2 (출처 : 아이큐브 홈페이지)

 

 

● 성형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건축주가 원하는 주택의 외관을 꾸밀 수 있습니다.

 

 

 

 

 

 

 

세라믹 사이딩 단점

 

 

1. 비용적 측면

 

● 세라믹 사이딩이 전량 수입되는 자제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저렴한 건축자재는 아닙니다.

 

● 원래 목조주택에 사용되는 자제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건축물에 시공할 때는 별도의 하지작업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시공 시간 및 비용의 증가로 이어지게 됩니다.

 

● 하지만 국내에서 세라믹 사이딩을 주로 사용하는 건축물은 목조주택, 경량철골조 주택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하지작업이 크게 문제 되지는 않습니다.

 

● 다만 제품의 장점으로 인해서 점점 일반 콘크리트 건축물 외장재로도 사용이 늘어나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이 대두되는 듯합니다.

 

 

 

2. 시공업체 및 기술자의 문제 / 유지보수를 제대로 안할경우 문제

 

● 대부분 클립시공 방식을 통해 부착하기 때문에 하지작업을 통해서 시공해야 하고 이때 작업자의 기술 수준에 따라 완성도에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이는 대리석 및 타일등 건식방식을 통해 시공하는 모든 공법에 해당하는 사항입니다.

 

세라믹 사이딩 품질 및 시공방법에 따라 유지보수 및 수명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제대로된 유지보수를 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제품 수명에도 악영향을 끼치고 추후 보수 비용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건축주의 무지 및 제대로 된 시공업체 선정

 

● 재료 특성상 코너재, 전용 실리콘, 전용 부속자재를 써서 정석적으로 시공해야 하지만 건축주의 비용 문제, 비양심적 시공업체의 시공, 작업자의 수준 미달등이 추후 하자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분쟁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 그래서 최소한 건축주가 이와 관련된 사항을 알아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반드시 제대로 된 업체를 통해 시공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라믹 사이딩 규격

 

● 기본적으로 가로 3,033mm × 세로 455mm의 크기입니다.

 

● 두께는 14mm, 16mm, 18mm가 기본 두께이고 20mm 이상의 특수 제품도 있습니다.

 

● 보통 16T라 불리는 16mm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16T 기준 20kg 내외의 무게를 갖고 있습니다.

 

● 14T 제품의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클립 시공이 아닌 전용 나사를 이용해서 시공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 코너석의 경우 코너 한 면당 가로 91mm × 세로 455mm입니다.

 

제조 업체와 제품에 따라 기본 크기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세라믹 사이딩 가격

 

● 아무래도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자제인만큼 결코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 하지만 국내에서 점점 사용이 많아지는 자제이고 수입 업체의 증가 및 경쟁으로 인해서 초기보다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하락하였습니다.

 

● 14T의 경우 1장당 2만 원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 16T, 18T의 경우 1장당 3만 원~5만 원 사이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 구매 수량, 디자인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사실 개인적으로 이동식 주택 및 경량철골조 현장 건축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는 상황이라서 더 욕심이 나는 자제입니다.

 

정말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사용한 지 그리 오래된 자제가 아니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에서 아쉬움이 많은 자제입니다.

 

하지만 저렴한 다른 자제들과 비교했을 때 수명 및 관리, 건축 후 결과의 차이 등이 뚜렷한 자제이기 때문에 건축주 분들은 깊게 고민해 보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