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의 변화
틱톡으로 인해 인터넷을 통한 영상 소비의 방식이 급변하고 있음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숏폼 콘텐츠 중심으로 변화하는 유튜브 플랫폼 환경을 이해하고 적응해야함
동시에 롱폼 콘텐츠의 가치와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됨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균형 잡힌 멀티 포맷 전략이 급변하는 유튜브 환경에서 성공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제시함
숏폼 콘텐츠의 부상
• 2025년 현재 유튜브는 숏폼 콘텐츠 중심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음
• 변화의 중심에는 유튜브의 강력한 경쟁자인 틱톡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영상시청 방식에 기인함
•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콘텐츠 시청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중요함
• 인기 유튜버들의 롱폼 콘텐츠 시청률 감소 추세는 이용자의 영상 소비습관 변화를 보여주는 지표임
유튜브 쇼츠의 성장
• 기존 롱폼 위주의 영상에서 틱톡의 등장으로 인해 유튜브 역시 숏폼 관련 콘텐츠를 확대 개편하며 변화를 추구했음
• 2021년 3월 정식 도입된 유튜브 쇼츠는 폭발적인 성장으로 유튜브 시청의 핵심사항이 되었음
• 하지만 이런 쇼츠의 성장은 유튜브를 쇼츠 시청 플랫폼으로 인식하게 만드는 부정적인 결과를 만들었음
틱톡과의 글로벌 경쟁 심화
• 틱톡의 엄청난 성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유튜브의 점유율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는 상황
• 특히 미국 시장에서는 틱톡의 성장세가 두드러져 유튜브의 시청시간을 뛰어넘은 상황
• 틱톡으로 인해 유튜브는 플랫폼 변화를 통해 틱톡과의 경쟁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음
변화에 대한 빠른 적응의 중요성
•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은 숏폼 위주의 콘텐츠 소비 변화를 빠르게 인지하고 적응해야 도태되지 않을 수 있다고 판단함
• 결국 크리에이터 입장에서 제작한 영상의 소비를 늘리기 위해서는 숏폼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고 제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함
유튜브의 전략
• 유튜브는 숏폼 콘텐츠 중심 시청자의 이용변화는 대규모 공장형 저품질 쇼츠 생산등의 문제로 플랫폼 콘텐츠 품질 저하 및 플랫폼 자체의 품질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판단함
• 결국 이러한 문제로 인해 유튜브는 롱폼 콘텐츠와 숏폼 콘텐츠 간의 균형을 맞추는 전략을 모색하고 있음
• 틱톡과 차별화된 3분 쇼츠 도입, 쇼츠와 롱폼 콘텐츠 연결 등의 노력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노력 중인 상황
롱폼 콘텐츠의 지속적인 중요성
• 쇼츠의 부상에도 불구하고 롱폼 콘텐츠는 여전히 중요한 콘텐츠이며 유튜브의 근간인 콘텐츠임
• 유튜브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검색 엔진이며, 유튜브를 통해 정보 및 흥미를 얻기 위해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음
• 크리에이터 입장에서 정보채널의 경우 롱폼 콘텐츠를 통해 지속적인 트래픽 유입이 필수적 전략임
멀티 포맷 전략
• 결국 이런 변화에서 크리에이터가 취해야할 전략은 멀티 포맷 전략이라고 생각함
• 롱폼 콘텐츠를 제작한 다음, 이를 쇼츠로 재활용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시청자층을 공략하고 콘텐츠 도달 범위를 극대화해 트래픽 향상과 시청시간을 확보할 수 있음
• 롱폼 콘텐츠를 편집 및 요약하여 쇼츠를 제작하고 두 콘텐츠를 연결하면 두 유형의 영상 모두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음
수익 창출 및 채널 성장
• 신규로 유튜브를 이용한 애드센스 수익의 창출은 콘텐츠 분야에서 경쟁이 치열한 상황임
• 즉 이미 시장을 장악한 기존 채널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
•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의 이런 변화에 맞춘 멀티포맷 전략이 가장 적절한 방법이라고 판단함
'지식in - 일반주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년 새롭게 바뀐 통상임금 분석 근로자, 사업자가 알아야할 통상임금 관련 법적 기준 (0) | 2025.02.10 |
---|---|
TPE와 실리콘 비교 TPE와 실리콘 정의, 소재별 특징 및 차이점, 제조과정, 제조단가 등 (2) | 2025.02.06 |
TPE (열가소성 엘라스토머) 종류별 특징 및 물성 비교, 주요 용도 (1) | 2025.02.06 |
구글 애드센스 기본(페이지뷰, RPM, 노출수, 클릭수, CPC, CTR, CPM) (1) | 2023.08.02 |
로또 꿈번호 꿈의로 보는 로또 번호 (4) | 2023.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