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BH 고질병, 중고차 구입 전 알아보자! / 제네시스 1세대 고질병 / 구형 제네시스 구입 전 참고사항
제네시스 BH는?
현대자동차에서 생산했던 후륜구동 기반의 고급 준대형 세단이자 제네시스 G80의 전신 모델입니다.
현대자동차 울산 5공장(울산 북구 양정동)에서 생산되었습니다.
제네시스란 모델명의 유래는 고전 그리스어로 근본, 원천을 뜻하는 γένεσις에서 유래한 영어 단어입니다.
2002년 기아로 넘어간 현대의 GH가 엔터프라이즈 후속인 오피러스 이름으로 출시되면서 이후 출시된 후륜구동 차량인 BH를 실질적으로 다이너스티의 후속인 제네시스로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원래 에쿠스는 다이너스티 이름으로 출시될 예정이었지만 한 급 위로 출시되었고 GH역시 LZ(에쿠스)의 한 급 아래 포지션으로 다이너스티 후속에서 엔터프라이즈로 넘어갔고 BH도 LZ 후속 VI(에쿠스 2세대)의 수정된 한 급 아래 축소판으로 거의 정확하게 다이너스티 포지션과 일치하는 모델입니다.
디자인, 성능 등 기존 현대차가 생산된 모델보다 뛰어나서 ‘제네실수’란 별명으로 불렸습니다.
제네시스 BH 기본사양 및 평가
구분 | BH330 | BH380 | GP380 | GP500 |
트림명 | BH330 | BH380 | GP380 | GP500 |
엔진 | 3,342cc V형 6기통 엔진 |
3,778cc V형 6기통 엔진 |
3,778cc V형 6기통 엔진 |
5,038cc V형 8기통 엔진 |
구동 방식 | 후륜구동(FR) | 후륜구동(FR) | 후륜구동(FR) | 후륜구동(FR) |
최고출력(PS) | 262→300 | 290→334 | 334 | 430 |
최대토크 (kgf·m) |
32.2→35.5 | 36.5→40.3 | 40.3 | 52 |
변속기 | 6단 자동→8단 자동 | 6단 자동→8단 자동 | 8단 자동 | 8단 자동 |
연비 | 도심 8.4km/L 고속 11.7km/L 복합 9.6km/L |
도심 8.0km/L 고속 12.5km/L 복합 9.6km/L |
도심 7.8km/L 고속 12.1km/L 복합 9.3km/L |
도심 7.2km/L 고속 10.0km/L 복합 8.2km/L |
CO2 배출량 | 233→184g/km | 244→186g/km | 191→192g/km | 259→218g/km |
비고 | - | - | 국내에는 '제네시스 프라다'로 판매됨 | 국내에는 '제네시스 프라다'로 판매됨 |
1) 긍정적 평가
• 디자인
- 2000년대 중후반 국산 세단 트렌드와 달리 납작하고 넓으면서 미끈한 디자인으로, 현재 봐도 촌스럽지 않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 큰 휠도 디자인의 장점으로 꼽힙니다.
• 품질
- 수입산 고가 부품을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품질이 높고 밀도 있다는 평가입니다.
• 주행 성능
- FR 차량임에도 FF 차량의 움직임을 훌륭하게 재현하여 국내 도로 사정에 잘 맞는다는 평가입니다.
• 해외 평가
- 북미 올해의 차를 수상했으며, 모터트렌드지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 경쟁 차종 대비 저렴한 가격에 괜찮은 성능과 품질로 북미 시장에서 나름대로 판매가 잘 되는 편입니다.
2) 부정적 평가
• 코너링
- FR 차량 치고는 코너링 성능이 아쉽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 다만, 이는 일반 운전자의 오버스티어 제어 능력을 고려한 제조사의 선택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센터페시아 조작성
- 센터페시아 버튼류의 조작성이 직관적이지 못하고 불편하다는 평이 있습니다.
- 이는 당시 다른 고급차량에서도 나타나는 문제점이었습니다.
• 조그 다이얼
- 고급 사양에 들어가는 조그 다이얼에 대한 평가가 매우 좋지 않습니다.
- 실제 사용자들은 불편함을 느껴 낮은 트림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제네시스 BH 총평
전반적으로 제네시스 1세대는 '제네실수'라는 별명과 달리 국산 명차 반열에 오르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뛰어난 디자인과 품질, 국내 도로 환경에 적합한 주행 성능으로 인정받았으며, 해외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다만, 일부 조작 편의성 측면에서는 아쉬운 점도 존재합니다.
엔진 관련 문제
• 엔진 누유
- VVT 기어 이상 소음과 함께 엔진 누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수리 비용은 최대 200만 원 불편할 수 있습니다.
- 특히 보호 체인 커버 쪽에서 누유가 매듭짓고, 수리하는 데는 35만 원에서 45만 원 정도입니다.
• OCV(오일 캔슬 밸브) 누유
- 3.8 람다 엔진에서 주로 발생하며, 누유된 오일이 내부 배선에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수리 비용은 최대 180만 원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OCV 카트리지는 2007년 12월부터 2009년 4월까지 생산된 차량에 대해 무상 교환이 가능합니다.
• CVVT(가변 방지 방지) 이상
- 엔진 소음을 차단하는 것은 발생하지 않으며, 보호 엔진 오일 관리 성분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동전 교체까지 할 경우 공임에는 14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캐니스터 문제 집합
- 내부 가스 제어 관련 장치로, 2011년 1월 13일부터 2013년 11월 19일 사이에 생산된 차량은 무상 리콜 대상이었습니다.
- 정차 시 RPM 변경 및 일시 중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속기 관련 문제
• 변속 충격
- 저속하고 성급하게 변속 충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바디 솔레노이드
- 밸브 저단 밸브 변속 충격, 정차 시 충격, RPM 급상승 후 변속 충격 등의 증상이 케이스 케이스 솔레노이드 밸브 문제일 수 있으며, 수리 비용은 대략 45만 원입니다.
- 8단 자동 손잡이가 장착된 모델에서 솔레노이드 밸브의 압력 값이 부품인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조향 장치 관련 문제
• EHPS(전동유압 스티어링) 파워 펌프
- 핸들이 무겁거나 운동하기 어려운 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부품 연결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 수리 비용은 공임 포함 10만 원 정도입니다.
제동 장치 관련 문제
• ABS(Anti-lock Brake System) 모듈
- ABS 모듈의 파손으로 인해 브레이크 성능이 완충될 수 있으며, 스펀지 변전, 압력 미 산성, 브레이크 페달 밟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ABS 모듈 교체 비용은 대략 35만 원 정도입니다.
- 2007년 12월 24일부터 2012년 3월 16일 생산 차량은 ABS 제어 장치 관련 리콜 대상이었습니다.
기타 문제
• 헤드라이트 생체 변색
- 헤드라이트 체현 부분이 적게 변색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교체 비용은 개당 15만 원입니다.
• 실내등 LED
- 실내등 LED가 약해 교체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에어 핸들
- 에어 정비용 모델의 경우, 시간이 조정된 위치에 따라 기어 내려앉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DIS(운전자 정보 시스템) 내비게이션
- 구형 DIS 모델은 터치 스크린이 있으며, 블루투스 스트리밍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는 DVD를 사용할 수 있으며 업데이트 시간이 오래되었습니다.
제네시스 BH 리콜 사항 – 4건
1) 브레이크 스위치, 정속주행장치, 차체자세제어장치
생산시기 | 2009. 3. 1 - 2010. 11. 22 |
세부차명 | 제네시스 |
차량대수 | 662,519 대 |
조치시작 | 2013. 10. 1 |
시정기간 | 1년 6개월 이상 범위에서 제작사가 자율적으로 정함 |
상세정보 | 리콜 대상 : 현대기아차에서 제작한 제네시스 등 15차종 662,519대 브레이크 스위치 접촉 불량으로 인해 ① 시동 불량과 제동등 점등 불량을 유발하고 ② 정속주행장치 및 차체자세제어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을 수 있는 문제점이 발견됨. 리콜을 통해 브레이크 스위치 교환. 정속주행장치(Cruise Control System) 엑셀레이터 페달을 사용하지 않고도 자동차가 일정한 속도로 주행할 수 있게 유지시켜 주는 장치 차체자세제어장치(Vehicle Dynamic Control) 각 바퀴의 제동력이나 엔진출력을 제어하여 차량이 흔들리지 않게 차체를 바로잡아 안전성을 확보하는 장치 |
2) 와이퍼 모터 부품
생산시기 | 2011. 7. 10 - 2012. 6. 12 |
세부차명 | 구형 제네시스(BH), 에쿠스 |
차량대수 | 25,441 대 |
조치시작 | 2016. 3. 28 |
시정기간 | 1년 6개월 이상 범위에서 제작사가 자율적으로 정함 |
상세정보 | 일부 와이퍼 모터 커버씰 제조불량으로 작동 시 간헐적 작동 불량 가능성이 있음 와이퍼 모터 부품(회로기판 및 커버, 커버씰) 교환. |
3) ABS제어장치(모듈레이터)
생산시기 | 2007. 12. 24 - 2012. 3. 16 |
세부차명 | 제네시스 |
차량대수 | 103,214 대 |
조치시작 | 2013. 10. 31 |
시정기간 | 1년 6개월 이상 범위에서 제작사가 자율적으로 정함 |
상세정보 | ABS제어장치(모듈레이터)에 부식이 발생하여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될 수 있는 결함 브레이크 오일 교환 또는 모듈레이터 교환. |
4) ECU, 캐니스터
생산시기 | 2011. 1. 13 - 2013. 11. 19 |
세부차명 | 구형 제네시스<BH>, 에쿠스<VI> |
차량대수 | 68,246 대 |
조치시작 | 2017. 6. 12 |
시정기간 | 1년 6개월 이상 범위에서 제작사가 자율적으로 정함 |
상세정보 | 환경조건에 의해 간헐적 캐니스터 필터 통기저항으로 정차 시점에 농후한 연료증발가스가 엔진룸으로 유입될 수 있음. 이로 인해 정차 시점 RPM 불안정 및 시동꺼짐이 발생할 수 있고 안전운행에 지장 가능성이 있음. 1. ECU 업그레이드 및 캐니스터 교환 <2011.01.13~2012.06.30 생산차량> 2. ECU 업그레이드 <2012.07.01~2013.11.19 생산차량>. |
무상수리
1) 쇽 업소버
생산시기 | 2007. 12. 24 - 2009. 4. 17 |
세부차명 | 제네시스 |
차량대수 | 4,120 대 |
조치시작 | 2009. 8. 1 |
시정기간 | 조치 종결 시점은 제작사 문의 |
상세정보 | 주행 중 쇽 업소버(ECS : Electronic Controlled Suspension 전자제어 에어 서스펜션)가 내려앉음. 프론트 에어 서스펜션의 탑 마운트와 탑 캡의 Slip 현상이 발생되어 공기 주입구와 어퍼 암과의 간섭이 될 경우 소음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에어 스프링 튜브(벨로우즈)에 미세 홀 발생으로 에어가 빠져 ECS 경고등 점등 및 차고 높이 조절이 어렵게 되는 현상이 발생. 대상 차량에 대해 무상수리(부품 교환 포함). |
2) 타이어
생산시기 | 2013. 10. 1 - 2015. 2. 28 |
세부차명 | 제네시스 |
차량대수 | 43,648 대 |
조치시작 | 2015. 3. 18 |
시정기간 | 조치 종결 시점은 제작사 문의 |
상세정보 | 타이어 소음, 진동, 마모. 대상 차량 타이어 점검 후 교체. |
3) 쇽 업소버
생산시기 | 2007. 12. 24 - 2009. 4. 17 |
세부차명 | 제네시스 BH |
차량대수 | 4,120 대 |
조치시작 | 2009. 8. 1 |
시정기간 | 2010. 7. 31 |
상세정보 | 에어 서스펜션 앞부분의 탑 마운트와 탑 캡의 슬립 현상이 일어나 공기 주입구와 어퍼 암과의 간섭이 발생하면 소음이 생기거나 에어 스프링 튜브(벨로우즈)에 미세 홀이 생겨 ECS 경고등 점등되거나 차고 높이 조절이 어려워지는 문제 발생할 가능성 있음. 대상 차량 무상수리 조치. ECS(전자제어 에어 서스펜션)란? 일반적으로 Suspension(현가장치)은 노면에서 발생하는 진동이나 충격을 흡수 완화, 승차감을 향상 차체와 車輪의 이상적인 자세를 유지하여 최적의 상태로 타이어를 地面에 접지시켜 차량 조정 안정성을 확보 역할 최근 대형승용차에는 ECS를 장착하는 추세 이는 Air Spring(기존에는 Oil)을 장착하여 다양한 주행조건 변화에 대응 가능하도록 함. ECS는 차속이 120km/h 이상이 되면 보통 모드(70km/h)보다 차고를 내려 주행 안정성을 확보하고 험로를 주행할 때는 차고를 높이는 기능과 Suspension을 약간 딱딱하게 하는 기능 ECS장치에 이상이 있을 경우 경고등이 점등됨. |
비공식 결함
1) OCV 밸브
• 결함 처리 유형 : 제작사 무상수리
• 제네시스 OCV밸브 무상교환 대상 차량
• 대상 차량 : 2007년 12월 생산에서 2009년 4월까지 생산된 차량
• 무상교환일 : 2013년 3월 부터
2) OCV 밸브
• 결함 처리 유형 : 제작사 무상수리
• 제네시스 OCV밸브 무상교환 대상 차량
• 대상 차량 : 2007년 12월 생산에서 2009년 4월까지 생산된 차량
• 무상교환일 : 2013년 3월 부터
3) 브레이크 모듈
• 결함 처리 유형 : 제작사 무상수리
• 제네시스 브레이크 리콜
• 현상 : 일부 차량에서 브레이크 성능 저하 가능성
• 원인 : 브레이크 모듈 내부 일부 부식 발생
• 조치 방법 : 대상 차량 확인 후 브레이크 오일 교환
• 대상기간 : 2007.12.24 ~ 2012.3.16
• 대상대수
- 9,100대
- 전체 대수 103,214대 중 94,114대는 기조치 완료하여 리콜 대상이 아님
• 특이사항
- 향후 리콜로 실시하는 대수는 9,100대임
- 국내의 경우 기존 실시한 무상수리로 91% 기조치된 사항으로 이번 리콜 대상은 9,100대 입니다.
- 080-600-6000 전화하시면 리콜대상 차량인지 확인 가능합니다.
- 단 차대 번호 알려주셔야 확인 가능합니다.
4) 조향장지
• 핸들이 한쪽 방향으로 쏠리는 문제가 나타나는 차량이 있음
• 강력하게 항의한 소비자만 조치
• 관련 문제 동호회에서 문제 현상이 보고되었고 조치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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