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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입점업체 계약 구조 차이 - 특약매입, 직매입, 임대갑, 임대을 백화점 갑질 및 법적책임

홀로지식 2025. 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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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중동점 사진을 이용한 섬네일 제작
백화점 섬네일

백화점 계약 구조

백화점 계약 구조를 더욱 자세히 분석하고, 백화점과 입점 업체 각각의 입장에서의 장단점, 갑질 가능성, 그리고 이해를 돕기 위한 간단한 예시를 추가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입점 품목별 평균 수수료율과 관련 자료, 입점업체의 불법행위 적발 시 백화점과 입점 업체 간 법적 책임에 대해서도 다뤄보겠습니다.

 

 

 

 

특약매입

백화점이 공급업체로부터 외상으로 상품을 매입하여 판매하고, 판매된 상품에 대해 일정 비율의 수수료를 받는 형태입니다.

판매되지 않은 상품은 반품이 가능합니다.

 

1) 백화점 입장

장점

-재고 부담이 없어 재고 관리 비용 및 재고 손실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브랜드의 상품을 확보하여 고객에게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수수료 수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상품 매입 가격이 높아 마진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 입점 업체의 판매 전략에 의존해야 하므로, 매출 변동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2)입점 업체 입장

장점

- 높은 인지도를 가진 백화점의 고객층을 확보하여 판매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 임대료, 관리비 등 고정 비용 부담 없이 판매 활동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백화점의 판매 및 마케팅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점

- 높은 수수료율로 인해 수익성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 백화점의 판매 정책에 따라 상품 구성, 가격 결정 등에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재고에 대한 부담을 안고 있어야 합니다.

 

 

3) 백화점 갑질 가능성

- 백화점은 높은 협상력을 바탕으로 입점 업체에 불리한 계약 조건을 강요하거나, 판매 목표 달성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 판매가 부진할 경우 과도한 반품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4) 예시

- 패션 브랜드 A는 백화점 B와 특약매입 계약을 체결하고, 판매된 상품의 35%를 수수료로 백화점에 지급합니다.

- 월말에 판매되지 않은 상품은 A 브랜드는 백화점에 반품이 가능합니다.

 

 

 

 

직매입

백화점이 직접 상품을 매입하여 판매하고, 마진을 붙여 수익을 창출하는 형태입니다.

 

 

1) 백화점 입장

장점

- 상품 구성, 가격 결정, 판매 전략 등 모든 과정을 직접 통제하여 높은 마진율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자체 브랜드(PB) 상품을 개발하여 차별화된 상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재고 관리, 판매, 마케팅 등 모든 과정을 직접 책임져야 하므로 운영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재고 손실 위험이 크고, 판매 부진 시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입점 업체 입장

장점

- 대량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기에 안정적인 매출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단점

- 백화점이 상품 매입을 결정하므로, 입점업체는 상품 판매에 대한 주도권을 상실하게 됩니다.

- 백화점의 구매 조건에 따라 가격 결정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3) 백화점 갑질 가능성

- 백화점은 우월한 구매력을 바탕으로 입점 업체에 낮은 매입 가격을 강요하거나, 불리한 거래 조건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4) 예시

- 백화점 C는 명품 브랜드 D로부터 상품을 직매입하여 자체 매장에서 판매하고, 마진을 붙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임대()

입점 업체가 백화점에 고정 임대료와 관리비를 지불하고, 매출액은 입점 업체가 가져가는 형태입니다.

입점 업체는 백화점의 공간을 임차하여 독립적인 판매 활동을 수행합니다.

주로 영화관, 대형 서점, 고급 레스토랑 등 비교적 넓은 공간을 필요로 하는 업종에서 활용됩니다.

 

 

1) 백화점 입장

장점

- 안정적인 고정 임대료 수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입점 업체의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하고, 백화점의 집객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점

- 입점 업체의 매출 부진과 관계없이 고정 임대료만 받기 때문에, 매출 호조 시 추가적인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 입점 업체의 운영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책임은 없지만, 백화점 이미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입점 업체 입장

장점

- 독립적인 판매 활동을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높은 마진율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판매 전략, 가격 결정, 상품 구성 등 모든 과정을 직접 통제할 수 있습니다.

 

단점

- 높은 고정 임대료와 관리비 부담이 있으며, 매출 부진 시 손실 위험이 큽니다.

- 백화점의 집객력에 의존해야 하므로, 백화점의 마케팅 전략 변화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갑질 가능성

- 백화점은 높은 임대료를 요구하거나, 불리한 임대 조건을 강요할 수 있습니다.

- 백화점의 마케팅 지원 부족, 고객 유치 노력 부족 등으로 인해 입점 업체의 매출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4) 예시

- 백화점 내 영화관, 대형 서점, 고급 레스토랑 등

 

 

 

 

임대()

입점 업체가 매출액의 일정 비율을 임대료로 백화점에 지불하는 형태입니다.

특약매입과 비슷하게 수수료를 지불하지만, 상품의 소유권 및 판매 책임은 입점 업체에 있습니다.

입점 업체는 백화점의 공간을 활용하여 상품을 판매하고, 매출액의 일정 비율을 백화점에 임대료로 지급합니다.

주로 패션, 잡화, 액세서리 등 비교적 작은 규모의 매장에서 활용됩니다.

 

 

1) 백화점 입장

장점

- 매출액에 비례하여 임대료 수익을 얻으므로, 입점 업체의 매출 호조 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재고 관리, 판매 책임 등 운영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점

- 입점 업체의 매출 부진 시 임대료 수익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 입점 업체의 운영 및 서비스 품질에 따라 백화점 이미지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입점 업체 입장

장점

- 초기 고정 비용 부담이 적고, 매출액에 비례하여 임대료를 지불하므로, 매출 부진 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백화점의 집객력을 활용하여 판매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단점

- 매출액의 일정 비율을 임대료로 지불하므로, 마진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 백화점의 판매 정책, 마케팅 전략 등에 따라 매출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백화점 갑질 가능성

- 백화점은 높은 임대료율을 요구하거나, 불리한 계약 조건을 강요할 수 있습니다.

- 백화점의 판매 목표 달성 압박, 과도한 판촉 행사 요구 등으로 인해 입점 업체의 부담이 가중될 수 있습니다.

 

 

4) 예시

- 백화점 내 패션, 잡화, 액세서리 매장 등

 

 

 

 

백화점 입점업체 수수료 관련 통계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백화점의 평균 수수료율은 28.3%이며, 홈쇼핑은 29.1%, 대형마트는 18.7%입니다.(발표 자료는 발표시기, 발표 방법에 따라 차이가 매우 심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에서 롯데백화점과 홈플러스의 수수료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다른 자료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의 평균 판매 수수료율이 다른 백화점들에 비해 높은 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종별 수수료율 차이(대략적인 평균 수수료율)

백화점 수수료율은 업종별로 차이가 큽니다.

 

특히, 화장품이나 의류와 같은 일부 품목의 경우 40%에 육박하거나 그 이상인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해외 명품 브랜드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수료율을 적용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해외 명품

5%~15%(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판매량이 많아 수수료율이 낮은 편입니다.)

 

식품

10%~25%(신선 식품, 가공 식품 등 상품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귀금속

10%~30%(고가 상품이 많아 수수료율이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잡화

15%~40%(가방, 신발, 액세서리 등 다양한 상품이 포함됩니다.)

 

화장품

20%~50%(브랜드 인지도, 상품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의류

20%~40%(남성복, 여성복, 아동복 등 상품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가전

10%~25%(브랜드 및 대형 가전, 소형 가전 등 상품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가구

10%~40% (고가 가구, 저가 가구 등 상품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생활용품

15%~35%(주방용품, 욕실용품, 청소용품 등 다양한 상품이 포함됩니다.)

 

식당

15%~30%(한식, 양식, 중식, 푸드코드 및 카페 등 음식 종류, 식당 등급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백화점과 입점업체 간의 관계

백화점은 입점업체와의 계약에서 우월한 지위를 가지며, 높은 수수료율을 요구하거나 불리한 계약 조건을 강요할 수 있습니다.

 

입점업체는 백화점의 높은 집객력을 활용하기 위해 높은 수수료율을 감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백화점과 입점업체 법적 책임

입점업체가 법을 어기는 사건을 일으켰을 때 백화점의 책임 소재는 계약 관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각 계약 형태별 백화점의 책임 소재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특약매입

• 계약 관계

- 백화점은 입점업체로부터 외상으로 상품을 매입하여 판매하고, 판매된 상품에 대해 일정 비율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 상품의 소유권은 입점업체에 있으며, 판매되지 않은 상품은 반품이 가능합니다.

 

• 백화점의 책임 소재

- 특약매입의 경우, 백화점은 상품의 소유권이 없으므로 입점업체의 불법 행위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은 제한적입니다.

- 그러나 백화점은 입점업체 선정 및 관리 과정에서 주의 의무를 다해야 하며, 입점업체의 불법 행위를 인지하고도 방치한 경우 책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백화점의 관리 소홀로 인해 소비자에게 피해가 발생한 경우, 백화점은 소비자 보호 관련 법규에 따라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예시

- 입점한 화장품 업체가 불법 성분이 포함된 화장품을 판매하여 소비자에게 피해를 준 경우, 화장품 업체는 직접적인 책임을 지지만, 백화점도 관리 소홀에 대한 책임을 일부 질 수 있습니다.

 

 

2) 임대 갑

• 계약 관계

- 입점업체가 백화점에 고정 임대료와 관리비를 지불하고, 매출액은 입점업체가 모두 가져갑니다.

- 백화점은 공간만 제공하며, 입점업체의 운영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 백화점의 책임 소재

- 임대 갑의 경우, 백화점은 공간 임대만 제공하므로 입점업체의 불법 행위에 대한 책임은 더욱 제한적입니다.

- 그러나 백화점은 건물 관리 및 안전 유지에 대한 책임을 지며, 입점업체의 불법 행위가 백화점의 안전 관리 소홀로 인해 발생한 경우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예시

- 입점한 식당에서 위생 불량으로 인해 식중독 사고가 발생한 경우, 식당은 직접적인 책임을 지지만, 백화점도 건물 위생 관리 소홀에 대한 책임을 일부 질 수 있습니다.

 

 

3) 임대 을

• 계약 관계

- 입점업체가 매출액의 일정 비율을 임대료로 백화점에 지불합니다.

- 백화점은 공간을 제공하고, 입점업체의 판매 활동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 백화점의 책임 소재

- 임대 을의 경우, 백화점은 입점업체의 판매 활동에 일부 관여하므로 책임 소재가 다소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 백화점은 입점업체의 불법 행위를 인지하고도 묵인하거나 방조한 경우 책임을 질 수 있으며, 백화점의 판매 지원 활동이 불법 행위에 기여한 경우에도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예시

- 입점한 의류 매장에서 가짜 명품을 판매한 경우, 의류 매장은 직접적인 책임을 지지만, 백화점이 가짜 명품 판매를 알고도 묵인한 경우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및 마무리

백화점 입점업체 수수료 21.3%·대형마트 18.7%...롯데백화점·홈플러스 가장 높아 - 소셜타임스

 

현대홈쇼핑·롯데백화점 판매수수료 최고 갑 - 비즈한국

 

이처럼 임대 갑과 임대 을은 백화점과 입점 업체 간의 다양한 협력 모델을 제시하며, 각 계약 형태는 업종 특성, 브랜드 전략, 수익 목표 등에 따라 선택됩니다.

 

백화점은 입점업체 선정 및 관리 과정에서 주의 의무를 다하고, 소비자 보호 관련 법규를 준수해야 합니다.

 

소비자에게 피해가 발생했을시에는, 소비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백화점과 입점업체는 서로 협조하여 원활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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