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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로봇청소기 이상증상 및 해결방법 LG전자 오브제컬렉션 코드제로

홀로지식 2025. 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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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로봇청소기 섬네일
LG전자 로봇청소기 섬네일

 

 

로봇청소기?

 

• 각종 센서가 탑재되어 스스로 청소를 하는 인공지능 로봇 제품

 

• 정식 명칭은 '청소 로봇'이지만 통상 '로봇 청소기'로 불리는 가전제품

 

• 맞벌이 가정, 1인 가정에 특화된 제품으로 매년 급격한 성장을 하고 있는 제품군

 

 

 

 

 

 

LG에서 출시한 로봇청소기 

 

•  한국형 AI청소 로봇을 표방하여 국내 생활환경에 맞춘 가전제품을 표방하며 LG에서 출시함

 

•  '가전은 LG'라는 문구와 걸맞게 LG에서 출시한 로봇청소기에 대한 기대가 높았지만 여러 가지 부정적인 사항들로 소비자들에게 욕을 먹고 있음

 

•  경쟁제품 대비 높은 가격과 상대적으로 낮은 성능, 잦은 오류등으로 문제가 많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성능과 효율을 끌어올리며 판매량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

 

•  하지만 짧은 기간안에 점유율을 높일 만큼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음

 

•  여전히 로봇청소기 시장에서 부정적인 브랜드 인식이 남아있음

 

 

 

 

 

LG로봇청소기 이상증상과 대처방법

 

• 타사 제품과 달리 오류코드가 아닌 음성으로 사용자에게 전달

 


오류
내용 해결방법
전원
불량
•주 전원 스위치가 꺼져 있습니다.
-청소기 본체 덮개를 열어 위쪽에 있는 주 전원 스위치를 켜세요

•전원 플러그가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콘센트에 전원 플러그를 연결하세요.

충전
불량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었습니다.
-청소기를 들고 충전대에 올려 충전하세요.

•청소기가 충전대가 아닌 장소에 10분 이상 멈춰 있습니다.
-청소기를 충전대에 올려 충전하세요.

•충전이 안 됩니다.

•충전대 주변에 장애물이 있습니다.

-충전 단자를 청소하세요.


-충전대 주변의 장애물을 제거하세요.

•충전 단자에 이물질이 끼어 있습니다.
-부드러운 천을 사용하여 로봇청소기와 충전대의 충전 단자를 닦으세요.

•청소기를 실내 온도 5 ℃ 이하의 장소에서 충전했습니다.
-배터리 특성상 실내 온도가 5 ℃ 이하의 저온 상태에서 충전하면 충전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청소기를 5 ℃ 이상의 상온에서 완전히 충전한 후 사용하세요.

•청소기가 제품에 제대로 거치되지 않았습니다.
-제품에 청소기가 제대로 거치되면 조작부가 흰색으로 깜빡이며 음성 알림과 함께 충전을 시작합니다.

-깜빡거리지 않을 경우 청소기를 다시 끼우세요.

•예약 청소를 하지 않습니다.
-로봇청소기의 배터리가 20% 보다 낮습니다.

-로봇청소기를 충전 후 청소를 시작해주세요.

-로봇청소기의 배터리가 20% 이상 되어야 청소를 시작합니다.

이동
오류
•청소기가 장애물에 갇혀 멈춰 있습니다.
-청소 구역 내 장애물을 치운 다음 사용하세요.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한다면, 해당 영역을 청소 금지 영역으로 설정하세요.

약해진
흡입력
•흡입구가 이물질로 막혔습니다.
-흡입구에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 후 제거하세요.

•먼지통이 먼지로 가득 찼습니다.
-먼지통을 비우세요.

•필터가 먼지로 막혀 있습니다.
-필터를 청소하세요.

소음
증가
•청소기에 먼지통을 제대로 장착하지 않았습니다.
-청소기에 먼지통을 바른 위치에 정확히 장착하세요.

•먼지통에 필터를 제대로 장착하지 않았습니다.
-먼지통에 필터를 바른 위치에 정확히 장착하세요.

•회전솔에 이물질이 끼어 있습니다.
-회전솔에 붙어 있는 머리카락이나 먼지를 제거하세요.

•회전솔 덮개에 회전솔을 제대로 장착하지 않았습니다.
-회전솔 덮개에 회전솔을 정확히 장착하세요.

•청소 방향이 바닥의 결 방향과 다릅니다.
-마룻 바닥의 결 방향과 반대로 청소 할 경우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상
주행
•로봇청소기의 센서에 이물질이 있습니다.
-부드러운 천을 사용하여 센서를 닦으세요. 로봇청소기의 바퀴에 이물질이 있습니다.

-바퀴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세요.

냄새
관련
•제품 바닥에 이물질이 있습니다.
-걸레판에 있는 젖은 먼지에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물청소 후 걸레판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보관하세요
-청소 후 걸레판의 찍찍이(벨크로)가 오염되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찍찍이(벨크로)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보관하세요.

-청소 후 물통을 비우지 않았습니다.

•청소 중 로봇청소기 내부에 있는 물통이 비워지지 않습니다.
-LG ThinQ 앱 내 물 공급 없음(마른 걸레)모드인지 확인하세요.

•토출구가 막히진 않았는지 확인하세요.
-LG ThinQ 앱 내 잔수 제거 기능을 사용하여 제품 내 물을 제거하세요.

•청소 후 물걸레를 세척하지 않았습니다.
-청소한 후 항상 물걸레를 세척하고 완전히 건조한 후 보관하세요.

-LG ThinQ 앱을 이용하여 물걸레 세척을 진행하고, 건조시키세요.

-냄새가 심하게 날 경우 중성세제로 세척하고 물로 깨끗이 행구세요.

•물걸레 세척 후 충전대 물걸레 세척판을 세척하지 않았습니다.
-충전대의 물걸레 세척판과 내부를 청소하세요.

-남아 있는 잔수와 이물을 제거 후 사용하세요.

•실내 또는 바닥 온도가 높습니다
-실내 바닥의 상태에 따라 물이 증발하며 습도에 의한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내 온도가 높을 때는 청소 시 환기하세요.

•급수통에 깨끗한 물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급수통에 있는 물은 로봇청소기가 물걸레 청소 할 때, 충전대에서 물걸레를 세척 할 때 사용합니다.

-제품 성능을 위해 깨끗한 물을 사용하세요.

•급수통에서 냄새가 납니다.
-청소한 후 항상 급수통에 물을 비우고 완전히 건조한 후 보관하세요.

-깨끗한 물을 급수통에 보충하여 사용하세요.

•배수통에서 냄새가 납니다.
-청소한 후 항상 배수통에 물을 비우고 완전히 건조한 후 보관하세요.


-냄새가 심하게 날 경우 중성 세제를 물에 희석하여 물통에 넣고 흔들어서 세척하세요.

•먼지 봉투에서 냄새가 납니다.
-로봇청소기로 냄새가 날 수 있는 이물(반려동물의 배설물 등)을 청소한 경우 먼지 봉투가 가득 차지 않아도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먼지 봉투가 가득 차지 않더라도 새 먼지 봉투로 교체하고 사용하세요.


-장시간 먼지 봉투를 교체하지 않은 경우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먼지 봉투가 가득 차지 않더라도 새 먼지 봉투로 교체하고 사용하세요.

물 분사
오류
•물통에 물이 없습니다.
-충전대에서 청소를 시작할 때 로봇청소기의 물통에 물을 채웁니다.

-급수통에 물이 있는지 확인하고, 충전대에서 청소를 시작하세요.

•물 분사량, 물 공급 없음(마른 걸레) 모드로 설정되었습니다.
-LG ThinQ 앱에서 물 공급 모드를 변경하세요.

•물에 포함된 석회질 등의 이물질에 의해 물 공급 토출구가 막혀 있습니다.
-바늘이나 이쑤시개로 막힌 곳을 뚫으세요.

-급수통에 지하수를 제외한 상온의 물만 채워 사용하세요.

-뜨거운 물, 세제, 방향제 등을 넣지 마세요.

청소후
바닥 오염
•물걸레를 사용 후 세척하지 않았습니다.
-물걸레를 세척하여 사용하세요.

-더러운 걸레를 사용하면 바닥이 더러워질 수 있습니다.

•바닥에 음료수, 커피, 애완동물의 배설물, 기름기가 있습니다.
-로봇청소기를 사용하기 전에 바닥에 음료수, 커피, 애완동물의 배설물, 기름기가 있으면 별도의 걸레로 닦은 후 사용하세요.

-바닥이 더러운 곳을 로봇청소기로 청소하면 바닥 전체가 더러워 질 수 있습니다.

•청소하는 공간의 면적 또는 사용 환경에 따라 물걸레가 빨리 더러워질 수 있습니다.
-더러운 물걸레는 세척하거나 교체한 후 남은 공간을 청소하세요.

충전대
전원 불량
•전원공급이 차단되었습니다.
-콘센트에 전원 플러그가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멀티 콘센트가 켜져 있는지 확인하세요.

-차단기가 내려갔거나 정전이 됐는지 확인하세요.

•10분 이상 청소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로봇청소기가 10분 이상 청소 한 후 충전대에 복귀해야 자동 먼지 비움을 시작 합니다.


충전대
이상
•충전대에서 냄새가 납니다
-제품 구입 초기 3개월 정도는 새 제품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관리제
문제
•로봇청소기 관리제를 모두 사용했습니다.
-LG전자 로봇청소기 관리제를 보충하세요.

-물걸레 세척 시 물과 관리제가 같이 분사되어 보다 청결한 제품 관리와 성능 유지를 시켜줍니다.

-고객이 본 제품 전용 관리제를 사용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는 LG전자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먼지비움
오류
•먼지 비움이 안됩니다.
-전원 플러그 연결 확인하세요.


•먼지 비움 중간에 로봇청소기를 움직였습니다.
-로봇청소기를 움직이면 먼지 비움이 취소됩니다.

•연속으로 먼지 비움을 시도하였습니다
-모터가 과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보호 모드가 작동하여 연속으로 먼지 비움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먼지 비움이 끝난 후 5분 후 수동 먼지 비움 동작을 다시 시작하세요.

•자동 먼지 비움 기능이 꺼져 있습니다.
-LG ThinQ 앱을 통해서 자동 먼지 비움 기능을 활성화해주세요.

-비활성화 되어 있다면 청소 완료 후 자동으로 먼지 비움 기능을 실행하지 않습니다.

•먼지 봉투가 가득 찼습니다.
-먼지 봉투가 가득차면 먼지 비움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먼지 봉투를 확인하고 교체하세요.

•이물이 먼지 비움 배출구보다 큽니다.
-먼지 비움 배출구보다 큰 이물은 배출구에 걸려 제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물을 제거한 후에 수동 먼지 비움을 실행하여 먼지통에 남은 먼지를 제거하세요.

•머리카락이 먼지통 내부 및 먼지 비움 배출구 틈새에 꼈습니다.
-머리카락이 먼지통 내부 틈새에 끼면 먼지 비움 후에도 배출되지 않고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물을 제거한 후에 먼지 비움을 실행하여 먼지통에 남은 먼지를 제거하세요.

장착 불량 •충전대 전면 덮개가 제대로 장착되지 않았습니다.
-충전대 전면 덮개가 장착되어 있지 않거나, 제대로 덮혀 있지 않다면, 먼지 비움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전면 덮개를 제대로 장착하세요.
자동 먼지비움 기능을 활성화하세요.

-LG ThinQ 앱에서 자동 먼지 비움 기능을 활성화해야 청소 완료 후 먼지 비움 동작을 합니다.

물걸레
오류
•물걸레 세척이 안됩니다.
-전원 플러그가 연결되지 않았습니다.(콘센트에 전원 플러그를 연결하세요.)

•물걸레 세척판이 없습니다.
-물걸레 세척판을 충전대에 장착하세요.

•물걸레가 장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로봇청소기에 물걸레를 장착하세요.

청소중
오류
•청소 영역이 넓습니다.
-청소 성능 유지를 위해서 충전대로 복귀하여 물걸레 세척을 진행합니다.

•로봇청소기의 배터리가 낮습니다.
-청소를 완료하기 위해 로봇청소기를 충전합니다.

-충전이 완료된 후 이어서 청소를 시작합니다.

•로봇청소기가 특정 구역을 청소하지 않습니다.
-청소 금지 영역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LG ThinQ 앱에서 청소 금지 구역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청소하지 않습니다.

-청소 금지 구역을 변경하세요.

•센서에 이물이 묻어 있습니다.
-벽 감지 센서, 낭떠러지 감지 센서 등 로봇청소기의 센서가 더러워졌을 수 있습니다.

-부드럽고 마른 천으로 닦으세요.

Wi-Fi
오류
•스마트폰에 연결된 Wi-Fi 비밀번호가 맞지 않나요?
-스마트폰 Wi-Fi 설정 메뉴에서 사용 중인 Wi-Fi 신호를 찾아 ‘네트워크 지우기’ 선택한 후 제품 등록을 처음부터 진행하세요.

•스마트폰의 자동 네트워크 연결 기능이 설정되어 있나요?
-스마트폰의 모바일 Wi-Fi 설정 내의 고급 항목 (더보기)에서 ‘모바일 데이터 자동 전환’, ‘스마트 네트워크 전환’, ‘패스포인트’, ‘인터넷 사용 불가’ 항목이 있다면 체크 해제하세요.

•스마트폰의 ‘모바일데이터’를 사용 중인가요?
-스마트폰의 모바일 데이터를 끄고, Wi-Fi로 제품 등록을 하세요.

•구형 무선 공유기를 사용 중인가요?
-구형 무선 공유기*1의 이름이나 비밀번호에 한글 또는 한글+한자키 조합의 특수문자(★, □, ■, ♥ 등)가 포함되어 있으면 로봇 청소기를 무선 공유기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와이파이 이름과 비밀번호는 반드시 영문이나 숫자, 혹은 영문과 숫자 조합으로 설정하세요.

-구형 무선 공유기는 유니코드(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다루도록 설계된 표준 문자 전산 처리 방식) UTF-8을 지원하지 않는 공유기입니다.

•무선 공유기 주파수가 2.4 GHz 인가요?
-제품 연결 시 2.4 GHz 네트워크만 지원합니다.

-5GHz 네트워크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공유기 주파수를 확인하세요.

-통신사 또는 공유기 제조사에 문의하세요.

•가전제품과 공유기가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가전제품과 공유기 사이 거리가 먼 경우 신호가 약해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유기 위치를 이동하여 제품과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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