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스토리 수익 감소 원인 분석: 애드센스 RPM 하락의 모든 것"
T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중 꽤 많은 분들이 Google AdSense 페이지 RPM 단가 하락을 경험하면서 이와 관련된 수익 관련 논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페이지 RPM이란, Page Revenue Per Mille 의 약자로 페이지 1,000회 노출당 수익을 의미하며 RPM단가는 웹사이트 운영 수익 감소로 직결되기 때문에 많은 창작자들의 수익 감소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RPM 하락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구체적으로 알아보려 합니다.
페이지 RPM 하락문제
페이지 RPM 하락은 단순히 광고 단가가 낮아지는 것을 넘어, 웹사이트 운영 수익 감소로 직결되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특히, 에드센스(AdSense) 수익에 의존하는 개인 블로거, 콘텐츠 제작자, 웹사이트 운영자에게는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RPM 하락이 지속될 경우, 콘텐츠 제작 의욕 저하, 웹사이트 운영 포기, 더 나아가 디지털 콘텐츠 생태계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절대로 간과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페이지 RPM 변동의 주요 원인(복합적인 요인들의 상호 작용)
페이지 RPM 하락은 단일 요인보다는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현상으로 추측됩니다.
1. 경기침체(Economic Recession)로 인한 광고시장 위축
경기침체는 페이지 RPM 단가 하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의심되고 있습니다.
경기침체 시기 기업들은 마케팅 예산을 감축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이는 온라인 광고시장 위축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광고주들이 광고 예산을 줄이면서 자연스럽게 광고 경쟁이 줄어들고 이는 결국 광고단가(CPC, CPM)의 하락을 불러오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웹사이트에 게재되는 광고의 가치 하락으로 이어지면서 페이지 RPM 단가 하락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2025년 대한민국을 포함한 글로벌 경기의 둔화 및 침체가 우려되는 상황이 이를 뒷받침하는 증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대한민국 한율 변동(Korean Won Exchange Rate Fluctuation)
환율 변동, 특히 원하 가치의 하락(환율 상승)은 페이지 RPM단가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에드센스(AdSense) 수익은 주로 미국 달러(USD)로 지급되는데 원달러 환율 상승시 달러로 지급받는 수익이 원화로 환전을 거치면서 환차익이 발생하게 되는데 지금 같은 환율이 상승한 경우에는 원화 기준 수익은 증가하게 됩니다.
물론 반대로 환율이 하락한다면 반대의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3. 광고 회사 파산문제(Advertising Company Bankruptcy)
글로벌 경기둔화 및 경기침체의 연장선에서 놓고 봤을 때 지금 대한민국의 경기침체는 글로벌시장대비 더 큰 폭의 침체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대한민국 온라인광고 대행 업계는 국내외 정치, 경제적인 불확실성이 계속되면서 중소형 광고대행사들이 기업의 줄어든 온라인 마케팅비용으로 인해 경영상 상당한 어려움에 빠져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2022년 10대 광고대행사에 오르기도 했었던 매출 180억원 규모의 ‘디블렌트’라는 독립 광고 대행사는 현제 기업회생절차에 돌입했을 정도로 업계 전반에 걸쳐 심각한 위기에 봉착해 있습니다.
경영난이 발생해도 광고 계약이나 신뢰도 타격등을 이유로 어려움을 숨기다가 소리소문 없이 파산 또는 폐업하는 대행사들이 속출하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결국 이것은 기업 경영 악화로 인한 온라인 마케팅 비용 축소와 환율상승으로인한 광고비용 지불 금액의 상승이 주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고 합니다.
4. 계절적 요인(Seasonality) - 성수기, 비수기
광고시장은 1년중 뚜렷하게 성수기와 비수기가 적용되는 시장입니다.
이런 요인은 시기별 페이지 RPM단가 변동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연말(4분기), 휴가시즌, 쇼핑시즌등은 광고 성수기로 분류되어 광고주들의 온라인 마케팅 예산 집행이 증가하고 광고 경쟁 역시 치열해지며 광고단가가 상승합니다.
반면 1분기, 여름휴가 이후등의 기간은 광고 비수기로 분류되며 온라인 마케팅 예산 감소, 광고 경쟁 완화 등으로 광고단가가 하락합니다.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2025년 2월의 경우 광고 비수기에 해당되기 때문에 계절적인 요인에 의한 RPM단가 하락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5. 광고 제게 위치 및 광고유형 변화(Ad Placement & Ad Type Changes)
이용자의 시청 및 경험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광고 클릭률(CTR)과 광고단가(CPC, CPM)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최적의 광고 게재 위치를 찾는 것이 RPM의 핵심입니다.
또한 다양한 광고 유형(디스플레이, 텍스트, 네이티브, 동영상 등)를 적절히 조합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하지만 T스토리를 이용하는 창작자들의 경우 이 부분에서는 손을 댈 수 없는 사항이기 때문에 여러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6. 트랙픽 변화(Traffic Changes), 방문자수 감소
페이지 RPM은 페이지 1000회 노출당 수익을 의미하기 때문에 방문자수 감소는 페이지 노출수 감소를 의미하며 직접적인 광고수입 감소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미 T스토리의 경우 다음카카오에서 인수한 뒤 여러 가지 문제들로 인한 트래픽 감소 현상이 주기적으로 관찰되었으며 이로 인해 타 플랫폼으로 옮겨간 블로거들도 상당히 많은 상황입니다.
그리고 네이버의 검색로직 변화 및 구글의 로직변화 역시 기존 페이지의 노출순위등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결국 실질적으로 T스토리를 이용하는 블로거의 입장에서는 이런 부분들은 어떻게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답답한 상황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페이지 RPM 하락 문제해결 방법은?
사실상 뚜렸한 원인에 대해서 우리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사실상 이용자가 할 수 있는 것은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양질의 콘텐츠는 단순이 내용이 좋거나, 가독성이 좋은 글,, 정보가 많은 글의 의미를 뛰어넘는 개념입니다.
E-E-A-T (Experience, Expertise, Authoritativeness, Trustworthiness)
구글에서 최근부터 E-E-A-T를 강조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E-E-A-T는 경험, 전문성, 권위성, 신뢰성을 의미하는 단어의 조합입니다.
• 경험 (Experience)
- 실제 경험에 기반한 콘텐츠인가?
- 단순히 정보를 짜깁기하거나 AI가 생성한 텍스트를 약간 수정한 수준의 글은 구글에서 양질의 콘텐츠라고 판단하지 않습니다.
- 개인적인 경험, 겪었던 문제, 해결 과정, 실질적인 사용 후기 등이 글에 담겨 있는지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 전문성 (Expertise)
- 해당 글의 내용에 전문적인 지식이나 깊이 있는 이해를 녹여냈는가?
- 단순 정보 나열이 아닌, 전문적인 분석, 통찰력, 차별화된 시각을 토대로 글을 작성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 권위성 (Authoritativeness)
- 현재 운영 중인 블로그 자체의 신뢰도, 다른 웹사이트에서의 인용, 전문가적인 배경 등이 권위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신뢰성 (Trustworthiness)
- 작성된 글은 정보가 정확하고 객관적이며, 출처가 명확한가?
- 작성된 글 안에 데이터 출처 명시, 객관적인 근거 제시, 오류 없는 정보 제공 등이 신뢰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 결국 이런 요소들이 모여 양질의 콘텐츠를 구성하게 되는 것이고 이를 통해 구글은 양질의 콘텐츠와 저질 콘텐츠를 구분하고 노출도와 노출순위를 조정해 준다고 합니다.
- 또한 양질의 콘텐츠를 구분하는 요소에는 다음의 요소들도 포함됩니다.
• 사용자 검색 의도 (Search Intent) 충족
- 사용자들이 키워드를 통해 검색을 진행할 때 사용자가 진짜 원하는 정보가 어떤 것인지를 고민해 보고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 단순히 키워드를 넣는 수준을 넘어서 명확하고 실질적인 정보와 해결책을 제시해야 합니다.
• 독창성 및 차별성 (Originality & Uniqueness)
- 다른 웹사이트, 다른 사람의 글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일반적이고 유사한 정보일 경우 구글은 독창성이 없는 저질의 콘텐츠로 분류하게 됩니다.
- 결국 독창성이라는 것도E-E-A-T를 기준으로 새로운 가치와 분석, 차별성을 더해야만 인정받을 수 있는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 이런 것 이외에도 이미도 너무 많이 알려진 구글 SEO 최적화와 글 작성 시 콘텐츠 구조 및 가독성, 핵심키워드. 롱테일 키워드 메타 설명, 이미지 ALT 텍스트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글을 마치며
결국 이런저런 문제로 플랫폼을 이동하거나 블로그를 포기하는 경우의 문제들이 꾸준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T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앞으로 조금이라도 더 좋은 환경과 조건, 수익 등을 위해서는 이런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서 조금 더 좋은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해서 각종 문제로부터 조금은 자유롭게 창작활동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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