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잉글리시 마스티프 키우기전 공부하자! 마스티프 역사, 외모, 성격, 특징, 질병 및 주의사항

홀로지식 2025. 2. 26.
반응형

 

보호자와 깊은 유대감을 보이고 있는 마스티프 사진을 이용한 섬네일
섬네일

견종 마스티프?

 

마스티프는 개중 가장 오래된 품종 중 하나로 현존하는 견종 중 다수의 견종이 마스티프의 DNA를 이어받았을 정도로 매우 오래된 견종입니다.

 

원래 마스티프 계열의 견종은 소나 양을 가축화하는 과정에서 기른 견종으로 목양견으로 출발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뛰어난 신체와 충성심, 공격성 등으로 인해서 고대 군대에서 사역견으로 개량을 거쳐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마스티프 견종 종류

 

마스티프 계의 견종은 총 41종류가 있을 정도로 방대합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마스티프는 '잉글리시 마스티프'를 뜻합니다.

마스티프스 계
현존종 멸종종
악사라이 말라클리시
알라노 에스파놀
◦알라파하 블루블러드 불독
◦아메리칸 불독
◦보얼보엘
◦복서
◦브로홀머
◦불독
◦불마스티프
◦불리 쿠타
◦캄페이로 불독
◦케인 코르소
◦샹필라데상미겔
◦충칭견
◦치마론 우루과이
◦콘티넨탈 불독
◦도고 아르젠티노
◦도고과트말테코
◦도게 브라질레이루
◦도게 드 보르도
◦잉글리시 마스티프
◦휠라브라질레이루
◦프렌치 불독
◦그레이트 데인
◦나폴리탄 마스티프
◦올데 잉글리시 불도게
◦페로 데 프레사 카나리오
◦페로 드 프레사 마요르퀸
◦로트와일러
◦세라노 불독
◦토사
◦빌라노 데 라스 앙카르타시오네스
◦알라운트
◦알파인 마스티프
◦불렌베이서
◦코르도바 파이팅 도그
◦도고쿠바노
◦휠라 다 테르세이라
◦몰로수스
◦올드 잉글리시 불독
◦토이 불독

 

 

 

 

잉글리시 마스티프 역사

 

티베탄 마스티프가 조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약 2천 년 전부터 영국에서 투견, 사냥견 등으로 개량되었다고 합니다.

BC 55년 로마에 처음 소개되며 투견으로 사용되었고 이를 통해 현재에도 투견하면 마스티프를 떠올릴 만큼 투견의 대명사 격인 견종이 되었습니다.

영국 빅토리아 영왕은 1853년 법으로 투견을 금지하면서 경비견이나 군용견으로 개량이 시작되었습니다.

1885년 아메리칸 켄넬클럽(AKC)에 정식으로 등록되었습니다.

189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미국의 마스티프 숫자는 꾸준히 감소했습니다. 특히 1906년~1918년까지 미국에 등록된 마스티프 숫자는 불과 24마리에 불과했고 세계 2차 대전 이후에는 전 세계적으로 14마리의 마스티프만 남아 거의 멸종 위기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1950년대 후반 이 14마리를 바탕으로 미국에서 복원에 성공해서 현제 서양에서 가장 인기 있는 품종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잉글리시 마스티프 외모

마스티프 두마리가 앉아 있는 사진
잉글리시 마스티프 사진

전체 외형

- 육중한 몸과 넓은 두개골, 전체적으로 육중하고 단단한 외모를 지니고 있습니다.

 

- 키는 수컷이 76cm 이상, 암컷의 경우 69cm 이상 자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몸무게

- 몸무게 역시 수컷은 72kg~ 113kg, 암컷의 경우 54kg ~ 91kg 정도

- 매우 큰 개체는 300파운드 즉, 140kg 이상 자란다고 합니다.

모색

- 기본적으로 황갈색, 살구색, 검은 브린들이 기본

- 얼굴에 마스크라 불리는 검은색 부분이 존재해야 합니다.

- 황갈색의 경우 은빛을 띄는 밝은 색상이고 황금빛을 띨 정도로 진해질 수 있습니다.

- 살구 색상의 경우 약간 불그스름한 빛깔을 띠고 경우에 따라 진한 붉은 빛깔을 띠기도 합니다.

- 브린들의 경우 줄무늬가 희미하거나 혼탁한 경우도 존재합니다.

 

 

성격 및 특징

 

매우 온순한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고대 군견 및 투견 등으로 길러졌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사회화와 복종훈련 등이 필수적입니다.

 

기본적으로 주인에 대한 충성심과 용기가 높고 보호본능이 뛰어나다 알려져 있습니다.

 

애완견으로 기를 경우 아이들에게 매우 순종적이고 온순한 모습을 보여서 서양에서 매우 인기 있는 반려 견종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여타 대형견이나 맹견의 경우 아이들과의 장난에서 가끔 공격성을 보이지만 잉글리시 마스티프의 경우 아이들에게 공격성을 거의 드러내지 않고 아이들의 장난을 기분 나쁘게 받아들이지 않는 똑똑함도 지녔다고 합니다.

 

초대형견 특성상 도심의 아파트, 빌라 등의 일반적인 주거형태에서 키우기 곤란하고 되도록 마당이 있는 단독주택이나 도심 외곽, 교외 등에서 키우기 좋습니다.

 

게으른 성격과 식탐이 있어서 자칫 비만에 빠질 수 있으므로 평생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입니다.

 

 

 

잉글리시 마스티프 질병

 

​• 관절문제

- 마스티프는 성장기에 관절에 문제가 생기기 쉬운 견종입니다.

- 그래서 성견이 되기 전, 생후 24개월 정도까지는 과격한 행동이나 운동, 달리기 등은 되도록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 고관절이형성층

- 대부분의 대형견이 갖고 있는 고질적인 질병인 고관절이형성증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 고관절 이형성증은 허벅지뼈와 골반의 연결에 문제가 생기는 질병으로 소형견의 슬개골 탈구처럼 움직임에 방해가 되는 질병입니다.

 

강아지 고관절이형성증

고관절이형성증이란? • 대퇴고관절의 기형과 변성으로 인한 탈구 • 뒷다리 허벅지뼈와 골반 엉덩이뼈가 맞물리는 부분인 고관절이 비정상적으로 자라고 변형되어 발병하는 선천적 유전병.

naver-knowledgein.tistory.com

 

 

​• 시스틴 이뇨증

- 유전성 신장 질환을 갖고 있습니다.

- 쉽게 말해서 신장결석이 생기는 질병으로 결석으로 인한 요로 염증, 요로 폐색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되도록 검사를 통해서 시스틴뇨증이 있는지 확인해 보고 관리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 골육종

- 뼈암의 일종인 골육종 발병 확률도 높은 편에 속합니다.

 

​• 고창증

- 장이 꼬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밥을 빨리 먹거나 격한 운동, 과식 등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 되도록 식사 후 바로 운동이나 과격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는 게 좋아요.

 

 

 

 

사육 시 주의사항

 

​​• 평균 수명은 소형견보다 적은 8~10년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 털이 촘촘하고 손질이 쉽지만 평소 털 빠짐이 심한 편이라서 주기적인 털 관리는 필수입니다.

 

​• 성격이 다정다감하지만 높은 경계성으로 어렸을 때부터 철저한 사회화 훈련과 복종훈련이 필수적입니다. 초대형견 특성상 흥분했을 때 사람이 제어하기 불가능한 크기를 지녔으므로 반드시 철저한 서열과 복종훈련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 게으른 성격과 집안에서 뒹굴뒹굴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자칫 비만에 빠질 위험이 높으므로 주기적인 산책과 운동은 필수입니다.

 

​• 주름진 얼굴의 겹쳐진 피부와 늘어진 귀는 통기성이 나쁘기 때문에 자칫 악취와 세균성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관리가 필수입니다.

 

순종 마스티프를 분양받으실 때는 고관절 이형성, 감상성, 시스틴뇨증에대한 DNA검사를 받은 뒤 건강한 개체를 분양받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