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 관련

중량목구조, 경량목구조 목조주택의 종류와 특징, 장점, 단점, 시공비용 등

반응형

 

중량목구조, 경량목구조 주택의 특징, 장점, 단점, 시공비용등 섬네일

 

 

 

 

 

 

 

목조구조 주택(목조주택)이란?

 

목조구조 주택은 목재를 주 재료로 시공된 주택을 의미합니다.

 

목조 주택은 크게 경량 목구조와 중량 목구조로 구분됩니다.

 

 

 

 

 

 

 

중량목구조 주택이란?

 

 

중량목구조 주택 건설현장-한옥과 일반 주택 건설현장으로 사용 자재의 두께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일반 목구조주택의 단점인 화재 위험성을 감소시키고 내화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일반적인 최소규정치수 이상의 구조부재를 사용해 제작된 목구조 주택을 의미합니다.

 

● 보통 내력벽이나 외벽, 외장마감재등에 불연재를 사용하고 천장 뒤와 같은 폐쇄공간을 없애고 구조재 접합에 철물, 불연 접착제등을 사용해서 제작합니다.

 

● 구조부재는 기초, 기둥, 가새, 슬래브, 벽채 등의 구조체를 각 구성 요소를 의미합니다.

 

● 자재의 규격은 목재기준 105mm 또는 120mm의 두껍고 무거운 목재를 이용합니다.

 

● 중량목구조는 기둥과 보에 건축물의 하중을 분산시키는 라멘구조 방식으로 제작됩니다.

 

●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한옥 및 동양식 고건축물에 이 구조가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아파트 건설 방법 - 순살아파트 무량판 공법과 벽식,기둥식

아파트의 구조 대한민국에서 가장 보편적인 주거형태 중 하나인 아파트는 보통 3가지 공법 중 하나를 선택해서 건설되게 됩니다. 3가지의 구조는 벽식구조, 기둥식 구조, 무량판 구조이며 각각

naver-knowledgein.tistory.com

 

 

 

 

 

 

 

 

 

 

중량목구조 주택의 특징 및 장점

 

● 주택 설계 완료 후 골조용 자재가 가공되어 입고됩니다.

 

● 자재가 가공되어 현장으로 오기 때문에 시공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 주택 건설 시 나오는 폐기물의 양이 적어 폐기물 처리 비용 역시 절감할 수 있습니다.

 

● 자재의 두께와 구조물의 우수한 하중분산으로 주택의 수명과 내구성이 크게 향상됩니다.

(보통 목조주택의 수명이 길다는 이야기를 할 때는 중목구조 주택의 장점을 말한 겁니다)

 

● 일반 목구조나 컨테이너, 패널, 경량철골조 주택에 비해서 내화성이 우수합니다.

 

● 자재의 탄성이 좋고 유연해서 지진으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목구조 주택의 동일 장점)

 

● 기둥과 기둥 간격이 넓어 공간 활용성이 높습니다.

 

● 일반 목구조, 경량목구조 주택에 비해 기둥간격이 넓고 층고가 높아서 공간 확장성 및 개방감이 뛰어납니다.

 

 

 

 

 

 

 

 

중목구조의 단점

 

● 구조재로 사용하는 목재의 무게가 무거우 운반성 저하 및 운임비 상승 등이 발생합니다.

 

● 시공자인 목수의 기량에 따라 시공 완성도에서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 기본적으로 소형주택을 건축하는 데 사용하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에서 상당히 비싸고 건축 기간 역시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 자재 수급이 어려운 편이고 습기와 온도에 민감한 자재 특성상 건축을 할 수 있는 시기에 제약이 있습니다.

 

 

 

 

 

 

 

경량목구조 주택이란?

 

 

경량목구조 주택의 골조 사진들

 

 

 

● 보통 경량목구조 주택 시공에 사용되는 공법은 투바이포(2 ×4) 구조라고 합니다

 

● 일반적으로 38 mm×140mm 또는 38 mm×184mm의 목재를 이용해서 골조를 세우게 됩니다.

 

 

 

이동식 목조주택 특징, 제작비용, 장단점 및 제작비용, 평단가, 차량 이동 가능 크기

목조주택이란? 목재를 주재료로 건축하는 주택을 의미합니다. 주택의 구조체를 목재를 이용해서 제작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으로 건축할 수 있어 디자인적 자유도

naver-knowledgein.tistory.com

 

 

 

 

 

 

 

경량목구조 주택의 장점

 

● 기둥과 보가 건물 하중을 분산하는 중량목구조 라멘식 방식의 구조가 아닌 내력벽을 이용해서 하중을 분산하는 벽식 구조 방식으로 제작됩니다.

(주로 미국, 유럽, 캐나다, 일본 일반 목조주택에 전통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 자재의 중량이 가벼워 운반 및 시공이 편리합니다.

 

● 중목 구조에 비해 디자인 및 설계상 제약이 적어 개성 있는 주택 시공이 가능합니다.

 

● 자재의 탄성이 좋고 유연해서 지진으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목구조 주택의 동일 장점)

 

● 벽체 마감 시 기성 단열재 시공이 간단하고 이로 인해 단열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 중량목구조의 구조체 목재에 비해 자재 수급이 용이하고 계절과 상관없이 시공이 가능합니다.

 

● 중목구조, 콘크리트 주택에 비해서 시공 비용이 저렴한 편입니다.

 

 

 

 

 

 

 

경량목구조의 단점

 

● 벽을 내력벽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벽체 일정 간격 이상으로 벽체를 세울 수 없어서 중목구조 주택에 비해 공간 활용성이 낮습니다.

 

● 공사현장에서 직접 재단 및 가공을 하기 때문에 자재의 품질과 작업자의 기량에 따라 시공기간 지연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마찬가지로 현장에서 자재 가공으로 인해 폐기물양과 폐기물처리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 자재의 특성상 날씨와 온도등에 따라 자재의 수축 및 팽창, 뒤틀림 등의 하자 발생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중량목구조 주택의 건축비용

 

시공 업체와 목수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지만 중량목구조 주택은 건축비가 높은 편에 속하는 주택입니다.

 

역사적 가치가 있거나 대목장이라 불리는 목수분들이 시공한다면 시공비는 상상을 초월하고 사용하는 재료 역시 일반적인 주택 건축에 사용하는 자재비에 비해서 입이 턱 벌어질 만큼 비싼 게 사실입니다.

 

일반인이 실제로 접할 수 있는 중량목구조 주택의 시공비용은 대략 800만 원~1000만 원 사이라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비싼 자재비와 인건비등을 고려했을 때 확연하게 시공비용이 저렴하다면 제대로 된 업체나 목수가 아닐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이 업계의 공통적인 의견입니다.

 

 

 

 

 

 

 

중량목구조 주택의 수요 증가

 

높은 건축비에도 불구하고 중량목구조 주택의 수요는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건축물의 에너지를 절감하는 패시브 하우스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중량목구조 주택의 시장이 점점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간단하게 에너지효율이 우수한 주택인 패시브하우스는 실내 에너지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막고 냉난방 시설 가동을 줄여도 적정 주택내부의 적정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제작된 주택을 의미합니다.

 

이런 패시브하우스에 가장 알맞은 주택이 바로 중량목구조 주택입니다.

 

자연친화적이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뛰어난 중량목구조 주택은 주택 특유의 멋스러움과 특수성으로 인해서 그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글을 마치며

 

직전 포스팅에서 이동식 목조주택에 대해서 포스팅해 봤는데 목조주택과 관련된 정보가 너무 많아서 이렇게 간단하게나마 목조 주택의 종류와 특징들에 대해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화재에 취약하다고 생각했던 목조주택이지만 이번 포스팅을 통해 중량목구조 주택의 경우 생각보다 화재 위험성이 낮다는 점을 알게 돼서 개인적으로는 놀라움이 컸습니다.

 

건축과 관련해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여러 디테일에서 부족하지만 이걸 반대로 생각해 보면 업자가 아니라서 장점만 주야장천 써 내려가지 않고 조금은 객관적인 시각에서 포스팅을 할 수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하루하루 조금씩 개인적인 궁금함과 이 포스팅을 접하게 되실 분들의 궁금증도 조금씩 해소될 수 있도록 조금 더 풍부하고 다양한 내용을 통해 만나 뵙겠습니다.

반응형